애로센터 3개사 자금지원 요청
긴급경영자금-밀착관리팀 구성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김광재)이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에 따른 피해 발생 및 우려를 최소화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28일 전북중기청에 따르면 지난달 1일 한국에 대한 일본의 수출규제가 발표된 이후 전라북도 등 8개 기관 합동의 ‘일본수출규제 애로센터’를 운영함은 물론, 반도체, 소재·부품전문 인증기업 등 125개사를 대상으로 피해현황 전수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피해를 호소하거나 우려되는 기업은 15개사로 파악, 특히 3개사는 재고물량 확보 등 원부자재 구입을 위한 자금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전북중기청은 신속하게 이들 기업에 긴급경영안정자금 등을 우선 지원키로 했다.

또, 자체 기술개발을 통해 기술 또는 부품의 국산화를 추진 중인 3개사에 대해서는 오는 9월부터 R&D를 지원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뿐만 아니라 중진공 및 비즈니스지원단 수출전문위원과 함께 전담팀을 구성해 15개 기업을 밀착 관리하기 위해 전담팀을 구성, 향후 발생되는 피해상황에 따라 필요한 자금 등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전북중기청은 향후 기술·부품 자립화를 위한 지역 내 우수기업을 발굴해 전북경제를 이끌 중심 기업으로 육성한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도내 소재·부품 관련 기업 800여 개 사를 대상으로 지식재산권을 보유하고 일본 등 경쟁국에 기술우위를 확보한 기업을 ‘히든 챔피언’으로 발굴, 지난 5일 10개 부처 합동의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에서 발표한 100대 강소기업과 연계해 자금, R&D, 투자 등을 집중 지원키로 했다.

이와 함께 내년부터 매년 20개씩 5년간 100개를 육성하는 소재·부품·장비 창업기업 100개 발굴을 위해 창조센터 등 관계기관과 협력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김광재 청장은 “일본 정보의 수출규제 관련해 앞으로 더 많은 어려움이 뒤따를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와 관련된 어려움이 있을 경우 언제든지 전북중기청으로 연락하길 바란다. 피해 최소화를 위해 유관기관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