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간판개선 시범사업
노후-불량 간판 정비 전개
전주이미지 반영 7억 투입
240개 철거 110개 신규설치

전주의 첫인상인 전주역 앞 첫마중길주변 상가와 삼천동 막걸리골목 주변 상가의 노후·불량 간판들이 각각 아름답고 특색있는 간판으로 정비된다.

전주시는 행정안전부와 전북도가 실시한 ‘2019년도 간판개선 시범사업’ 대상에 선정돼 전주역 앞 백제대로와 삼천동 막걸리골목 주변 상가의 노후·불량 간판을 정비하는 간판개선사업을 전개한다고 29일 밝혔다.

시는 총 7억원의 사업비(첫마중길 2단계 국·시비 4억, 삼천동 막걸리골목 도비 8천만원 시비 2억2천 등 3억)를 투입, 첫 마중길 주변 상가 52곳과 삼천동 막걸리골목 45곳의 노후·불량 간판 등  난립된 240여개의 간판을 전면 철거키로 했다.

대신, 전주만의 이미지와 가장 한국적인 도시인 전주 고유의 이미지에 잘 어울리는 특색 있는 간판 110여개를 신규 설치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시는 오는 9월 간판정비개선사업 추진을 위한 실시설계용역을 마무리하고 내년 3월 말까지 정비를 모두 완료할 계획이다.

첫 마중길 시범사업 구간의 경우 한양주유소~우아동 홈플러스(500m)이며 삼천동 막걸리 골목은 450m 45개 점포다.

이처럼 첫마중길 2단계와 삼천동 막걸리골목의 노후화된 간판이 천년 전주의 고유 이미지와 잘 어울리게 정비되면, 전주를 찾는 관광객과 시민에게 쾌적한 도시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은 물론 경관 개선을 통해 걷고 싶은 도시로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해 ‘첫마중길 1단계 간판정비사업’을 통해 전주역 주변 55여개 상가의 노후된 104여개의 간판을 철거하는 등 전주를 찾는 관광객의 첫 관문인 전주역 주변을 산뜻하게 정비했다.

또, ‘전라감영길 간판정비사업’을 통해 옛 도청후문에서 객사 앞까지 200m 구간의 38개 점포의 간판을 개선한 바 있다.

최무결 전주시 생태도시국장은 “첫마중길 2단계와 삼천동 막걸리골목 간판개선사업이 행정안전부와 전북도 공모에 선정된 만큼, 상가 점포주와 시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아름답고 특색 있는 간판으로 정비해 누구나 찾고 싶은 전주의 명소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