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의 고령화로 인해 노인 치매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치매환자를 원스톱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영자 의원은 지난달 29일 군산시의회 제221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이 같이 밝히고, 군산시 치매정책의 꼼꼼한 점검을 주문했다.

김 의원은 “치매문제가 사회적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이때, 군산시 만큼은 치매환자와 가족들 모두 편안하고 자유롭게 살 수 있는 환경을 조속히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치매환자는 65세 이상 노인 인구 가운데 전국적으로 75만명에 이르고 있다.

이 가운데 전북은 4만1,300여명이고, 군산은 4,575명으로 조사됐으며, 치매 유병율도 전국보다 다소 높은 10.23%로 나타났다.

군산시는 치매환자 관리를 위해 해마다 4억원에서 8억원에 가까운 예산을 사용하고 있으며, 올해는 치매안심센터 기능보강을 위해 12억원의 예산을 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치매안심센터를 운영하고 치매안심마을을 여기저기 지정한다고 치매문제가 완전히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며 “치매로 인한 개인적 고통과 가정의 부담을 줄이고 시민의 건강 증진을 위해 전문 돌봄가를 양성하고, 치매환자 가족들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교육과 상담까지 해주는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치매예방 정책수립을 위해 더 많은 예산을 투입하더라도 치매환자 진단부터 관리에 이르는 원스톱 서비스가 필요하다”며 “노인들과 그 가족들이 치매로부터 안전한 군산시를 위해 다양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을 세워 시행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군산시 치매정책에 부실한 점은 없는지, 보완할 점은 없는지 꼼꼼히 살펴봐 달라”고 덧붙였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