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가 고향인 전통 기악곡인 ‘수제천’이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행사를 개최한다.

 오는 5일 ‘수제천 학술세미나’와 6일‘국제민족음악교류제 및 제9회 정기연주회’를 갖는다.

(사)수제천보존회가 주최하는 이번 세미나에는 현경채 영남대 겸임교수가 나서 정읍 수제천의 변천 과정을 살펴보고 그 의미를 되새겨 본다.

송방송 전 국립국악원장의 수제천을 주제로 한 기조발표를 시작으로 김영운 한양대 교수의 ‘정읍 수제천, 그 곡의 변천 과정’, 서철원 서울대 교수의’정읍, 정읍사, 백제문화권 지역문화로서 속요의 현장에 대하여’란 주제로 발표된다.

또 신은주 전북대 교수의 ‘지역문화 속에서 수제천의 의미와 계승’과 최선아 서울대 강사의 ‘지역축제의 전통 음악 콘텐츠 활용 사례’, 나연주 한국전통문화원 연구원과 문숙희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연구원의 ‘무고와 정읍 수제천’이란 주제로 발표가 이어진다.

6일에는 오후 7시 30분부터 정읍사예술회관에서 ‘국제민족음악교류제 및 제9회 정기연주회’가 펼쳐진다.

수제천 연주단이 한국 음악의 대표작으로 손꼽힐 만큼 아름답고 장중하고 화려한 수제천의 선율을 선사한다.

또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당악적 특색보다는 한국화된 음악으로 변해왔고 타악기 편종, 편경과 함께 연주되며 가사를 노래하는 창사가 있어 웅장함을 더하는 당악 보허자(步虛子)가 선보인다.

  이번 연주회에서는 특히 헝가리의 대표 민속악기인 씸발롬(양금)과 우리 음악의 교감도 시도된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찰현악기인 해금과 서양에서 유입되어 인도화 된 인도 바이올린 협주곡으로 편곡된 ‘달아’는 정읍을 대표하는 정읍사 여인의 형상을 표현한 곡으로 이 두 악기로 연주되는 곡을 통해 우리 전통악기인 해금과 인도의 바이올린을 비교해 볼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

관계자는 “수제천은 정읍이라는 지역명을 가진 유일한 전통 기악곡”이라며 ”우리 고장 정읍사의 반주 음악으로서 선율이 아름답고 웅장,하여 궁중음악인 아악 중 백미로 전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정읍=최환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