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상담건수 3,851건 달해
누적면책금액 38억2,100만원
금융취약계층 채무조정속도
12월 '사법접근센터' 개소

전라북도서민금융복지센터(센터장 이광행, 이하 센터)가 도내 금융취약계층의 든든한 버팀목으로 성장해 가고 있다.

설립 후 금융취약계층의 가계부채에 대한 신속한 채무조정과 실질적인 복지서비스 연계 활동을 통해 이들이 빠르게 자립할 수 있도록 길라잡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이다.

8일 센터에 따르면 전북도가 금융 상담이 지원되지 않는 소외지역 중심으로 금융 및 복지상담 서비스를 제공해 채무근절 및 자활기능 회복 지원을 주요 골자로 한 행안부의 ‘서민금융복지센터 지원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지난해 5월 16일 문을 열었다.

현재까지 총 누적 상담건수는 3천851건으로 집계, 상담분야는 ‘채무조정’이 87.3%로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금융(대출)(6.7%)’, ‘채권협상(2.6%)’ 등의 순이었다.

특히, 금융소외계층 자립의 발목을 잡고 있는 채무조정의 경우 올해만 해도 접수된 68건 중 32건을 해결, 감면금액은 28억원으로 파악됐다.

개소 후 총 누적 면책금액은 38억2천100만원(40건)이다.

연령별로는 경제활동이 가장 활발한 ‘40대’가 27.7%로 가장 많았으며, ‘50대’와 ‘60대’가 각각 26.4%, 23.5%로 그 뒤를 이었으며, 지역별로는 악재가 겹쳤던 군신시(19.8%)가 가장 많았다.

경기 침체로 일자리 여건이 악화된 지역과 노년층의 금융 관련 어려움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이에 센터의 문을 두드리는 금융소외계층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단순 상담에만 그치지 않고 채무감면, 일자리 연계 등 실질적인 도움과 사후관리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함으로써 금융취약계층의 생활 안정을 도모한다는 점에서 이를 이용하는 금융소외계층의 만족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센터의 역할이 그만큼 중요, 강조되고 있다는 의미다.

 이는 그동안 신용회복위원회 전주지부, 전북광역자활센터, 대한법률구조공단 전주지부,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전북센터, 전라북도정신건강복지센터, 금융감독원전북지원, 노사발전재단 전북중장년일자리본부, 한국금융복지상담사협회 등 다양한 기관과의 협약을 통한 지원 협력 체계를 확대·강화해 온 결과로 풀이된다.

 여기에 지난 7월 ‘2019 전북 서민경제 희망불씨 살리기’ 빈 탕감행사를 주도적으로 추진하면서 금융권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 금융소외계층의 경제적 자립을 앞당기기 위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는 점도 이유로 꼽을 수 있다.

이에 센터는 향후에도 금융소외계층의 자립과 금융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대한 의지가 강한 전북도와 함께 유기적인 협조 체계를 더욱 강화, 금융기관 보유의 상각채권 중 채권소각 가능채권을 소각 후 재무컨설팅 및 기타 채권에 대한 채무조정을 실시해 자립지원 및 상담을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또, 국민행복기금 채권에 대한 추심없는 채무조정 대행을 통한 추심중단과 추가감면을 통해 생계형 채무자의 부담경감에 속도를 내며, 전주지방법원에서 취약계층 및 금융소외계층 등 사회적 약자 통합적 사법지원차원에서 오는 12월 ‘사법접근센터’의 문을 여는 만큼 주 2회 출장상담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광행 센터장은 “그동안 업무협약을 체결한 기관과 협력체계를 강화, 금융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센터를 지속적으로 홍보해 이들의 어려움을 해소, 경제적 자립을 도울 것”이라며 “뿐만 아니라 금융교육 등을 통해 지속적인 예방관리에도 주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