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군산모초교교장 수개월 걸쳐 추행, 피해자 분리도 안해"

최근 군산의 한 초등학교 교장이 여성 교무실무사를 성추행한 의혹과 관련, 교육당국의 제대로 된 진상 파악과 재방방지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전북지부는 6일 성명서를 통해 “전북도교육청은 도내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성희롱·성추행 피해에 대해 제대로 진상을 파악하고 재방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지난 3일 군산 지역의 한 학교에서 근무하는 학교비정규직들이 교장에 의해 지난 3월부터 7월 중순까지 반복적으로 성희롱·성추행 피해를 입어왔다는 사실이 보도됐다”면서 “이런 데도 전북교육청은 신고를 접수한 지 2개월이 지나서야 감사에 나섰지만 피해자와 행위자의 분리 조치조차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한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은 대다수가 여성이라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이 발생할 위험이 상존해 있어 현장 실태를 파악하고자 도내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실태조사를 긴급히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이 공개한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성희롱·성폭력을 경험한 응답자의 비율은 7.4%를 보였다.

이는 2018년 여성가족부의 성희롱 실태조사에서 확인된 민간사업체의 성희롱 피해경험 6.5%보다 높은 편이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전북지부는 “우리는 그동안 말 못할 고통과 불안에 시달렸을 피해자와 전체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아픔을 같이하겠다”면서 “이번 사건의 철저한 조사와 해결,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전북교육청에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에 앞서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전북지부 지난 3일 군산의 한 초등학교 A교장이 3월부터 B씨 등 2명의 교무실무사를 대상으로 추행과 희롱을 지속했다며 전북교육청은 엄중한 징계처벌을 요구한 바 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