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신청··· 지정 내년결정
새만금-군산국가산단배후지
대학-연구소-공공기관 구축
세계혜택-인력양성등 지원

우수한 인력 확보와 신기술 창출이 지역발전을 좌우하는 시대를 맞아 전북도가 ‘군산 강소연구개발특구’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9일 전북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군산 강소연구 개발특구 지정 신청서를 접수했다.

특구는 새만금 산업단지와 군산국가산업단지 배후지(1.95㎢)에 군산대와 자동차융합기술원을 비롯한 지역 6개 연구·지원기관이 참여해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이곳에 자동차, 풍력, 태양광 등 그린에너지·자동차 융복합산업을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지정 여부는 내년 상반기에 결정되며 강소연구 개발특구로 지정되면 참여 연구소와 기업 등에 대한 세제혜택과 인력양성과 기술사업화 등이 지원된다.

그동안 전북은 이렇다할 연구기관이 없어 신규설립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았다.

광주 과학기술원, 대전 카이스트, 경북 포항공대 등 인근지역들은 과학기술연구원을 활성화시키며 산·학·연 네트워크의 중심에 자리하며 지적 클러스터 형성을 주도하고 있다.

하지만 낙후 전북은 과학기술연구에 대한 경쟁력이 타 자치단체에 비해 떨어져 연구기관 유치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

강소특구는 기존의 연구개발(R&D)특구의 단점을 보완해 대학·연구소·공공기관 등을 중심으로 한 연구개발 기능에 주거·생활·문화기능을 더한 자족형 혁신 생태계가 그 모델이다.

도와 군산시는 지역 거점대학인 군산대를 기술핵심기관으로 정하고 사업화 지원 지구인 군산국가산업단지와 사업화 촉진 지구인 새만금 산업단지를 배후공간으로 스마트 그린 에너지·자동차 융복합 산업을 집중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강소특구의 장점은 새만금 국제공항건설 확정과 함께 항만·철도의 TRI-PORT(트라이포트) 물류체계 완성으로 기업유치가 용이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특히 새만금 주행시험장과 재생에너지 국가종합 실증연구단지 구축 등으로 국내 최고수준의 연구개발 실증단지를 보유하고 있어 기술 사업화하기에도 최적지라는 평가도 받고 있다.

도는 강소특구 지정을 통해 기존의 주력산업은 더욱 고도화하는 한편 대학과 공공기술 기반의 기술사업화로 ‘단순 생산중심에서 R&D 기반의 첨단기술 제조업 혁신성장’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유희숙 전북도 혁신성장산업국장은 “특구가 되면 매년 국비 지원, 국세와 지방세 감면 등이 이뤄진다”면서 “이와함께 유관연구소와 기업 활동이 쉬워져 군산 경제 회생과 신기술 창업 생태계를 구축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