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야행-문화재생사업
향교서원문화재활용등 성과

김제시가 2020년도 문화재 공모사업에 야심차게 도전한 결과, 문화재 야행등 굵직한 공모사업만 4개 분야에 선정되어 큰 수확을 거두었다.

김제시 문화홍보축제실에 따르면, 올해 처음시도 되었던 ‘문화재 야행사업’이 2020년도 공모사업에 선정, 이는 국가사적지인 ‘김제군 관아와 향교’일원이 점차로 구도심화되고 슬럼화되어 가는 상황에서, 문화재 활용을 통한 구도심의 활성화와, 역사·문화도시로서의 위상제고를 위한 김제시의 노력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닫혀있는 공간을 주민들에게 열어놓고, 문화재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생생한 문화재 현장을 보여줄 수 있는 ‘문화재 생생사업’이 선정되었으며, 점차로 기능을 상실하여 박제화 되어가는 옛 교육기관인 향교 및 서원을 재생시키고자 하는 ‘향교·서원 문화재활용사업’도 선정되었다.

이밖에도 전통산사 문화재를 통해 옛 산사문화를 체험하고 문화적의미를 되새길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는 ‘전통산사 문화재 활용사업’이 선정되어, 문화재청의 주요 공모사업은 대부분 선정되는 큰 성과를 이루어 낸 것이다.

김제시는 이렇게 문화재청의 공모사업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큰 수확을 거두어들인 비결에 대하여 강신호 문화홍보축제실장은 “구슬도 꿰어야 보배이듯, 문화재의 보존과 함께 이를 활용하여 김제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좋은 인식을 심어주고자 하는 김제시의 의지와, 지역경제 활성화의 길을 모색하고자 하는 문화재 담당자의 열정이 합쳐져 시너지 효과가 나타난 것”이라고 밝혔다.

/김제=류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