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철등 불출마 명단돌아
개혁공천 시동거나 지배적
경쟁뒤진 인사 교체대상에
평화-대안정치도 총선분주

내년 국회의원 총선이 6개월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 정치권이 총선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중앙 차원에서 사실상의 물갈이 공천 작업에 들어선 것으로 파악돼 전북 역시 영향을 받을 것인지 결과가 주목된다.

전북은 민주당 소속 현역 의원이 이춘석(익산갑), 안호영 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 등 2명 뿐이어서 특별한 이변은 없을 것이란 전망이 많지만 원내외 지역위원장 중 본선 경쟁력이 떨어지는 인사들은 대거 물갈이 대상에 오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여당과 달리 국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조국 법무 장관 사퇴에 당력을 총집중하고 있고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대안정치연대, 무소속 등 도내 야권은 제3지대 및 야권연대 등을 놓고 치열한 힘겨루기에 돌입했다.

18일 민주당에 따르면 중앙 차원에서 내년 총선 불출마 예상 인사들의 명단이 나도는 등 공천 물갈이가 시작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날 일부 언론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내년 총선에 불출마할 것이라고 보도했고 민주당은 이를 부인했다.

민주당은 유은혜, 김현미 장관 총선 불출마 보도와 관련해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이해찬 대표도 이날 열린 민주당 의원워크숍에서 총선 때까지 당은 민주적, 객관적으로 운영될 것이라는 입장을 천명해 물갈이설에 선을 그었다.

이에 앞서 민주당 안팎에선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인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백원우 부원장의 총선 불출마 그리고 당에선 5선 중진인 원혜영 의원의 불출마 설이 돌았다.

이 같이 민주당 안팎에서 현역 및 주요 인사를 대상으로 내년 총선 출마, 불출마 의견을 듣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여당발 개혁 공천에 시동이 걸렸다는 시각이 상당하다.

도내 야권도 총선 준비에 바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민주평화당은 소상공인들과의 연대를 통해 새로운 활로를 찾는 모양새다.

정동영 대표는 소상공인 기본법 제정 등을 주도하면서 내년 총선을 ‘약자 동맹’으로 치르자고 강조한다.

힘없고 소외받는 약자들이 뭉쳐 내년 선거를 치러, 정치판을 확 바꾸자는 것.

평화당은 이를 위해 다양한 세력과의 연대, 연합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총선 승부수를 당의 외연 확장에 두는 분위기다.

민주평화당에서 탈당한 대안정치연대는 오는 11월 중순 창당 기조를 유지하면서 구체적 창당 일정은 속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대안정치연대는 지난 17일 심야에 의원워크숍을 갖고 “조국 사태 등 정국 흐름을 예의주시하고 제3지대 세력 확장을 추진하며, 온 오프라인을 통해 대국민 직접소통을 본격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대안정치연대는 또 창당기획단 조직위원장에 최경환 의원, 현안 TF는 장정숙 수석대변인이 총괄하기로 했다.

야권의 또 하나의 변수는 무소속이다.

도내 지역구 의원 중 무소속은 현재 이용호 의원(남원임실순창) 1명이다.

그러나 민주당에 대한 고공지지율을 감안할 때 타 정당 간판보다는 차라리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인사가 나올 수도 있다.

실제로 도내 정가에선 현역 의원 중 무소속 출마를 고민하는 이가 나올 것이라는 말이 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