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수출플랫폼 연계등
MOU체결 중기 혁신성장 지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상직 이사장)은 19일 서울 강남구 서울세관 대회의실에서 관세청(청장 김영문)과 ‘중소벤처기업의 수출 활성화 및 혁신성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최근 일본의 수출규제와 미‧중 무역분쟁 등 신보호무역주의 확산으로 어려워진 수출환경 속에서 대기업보다 인력·정보·자금 부족 등으로 대내·외 환경변화에 취약한 중소벤처기업의 수출을 실질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를 통해 양 기관은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공정경제‧혁신성장, 자유무역협정(FTA) 활용, 상생협력·지역발전 등 4대 분야에서 전자상거래 수출 플랫폼 연계, 중소기업형 보세공장 활성화 등 총 10개 지원 과제를 협업해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이번 협약을 계기로 국가 경제 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견인하는 수출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김영문 청장은 “중진공의 전문성과 관세청의 수출지원 정책을 접목하면 중소벤처기업들에는 든든한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직 이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수출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며 “중진공의 지역조직과 관세청의 지역세관이 긴밀히 협업해 수출 중소벤처기업의 현장의 소리를 직접 듣고 기업들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책을 함께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