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부터 대정부질문 실시
군산조선소-탄소법처리 등
현안 집중부각 해결 총력을
조국대전 정국 냉각변수로

오는 26일부터 내달 1일까지 여야가 정기국회 대정부질문을 실시한다.

전북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탄소소재법 등의 국회 통과, 전북 상생형 일자리 지원,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조성 등의 현안이 있다.

올 정기회에서 도내 의원들이 해결해야 할 현안이 산적해 있는 것.

이 때문에 도내 의원들은 올 정기회에서 이들 전북 현안을 집중 질의하고 반드시 성사시킨다는 목표를 세웠다.

특히 내년에 국회의원 총선이 있다는 점에서 여야 모두 전북 현안 성사를 위해 총력전을 펼치기로 했다.

따라서 도내 지역구 의원들은 26일부터 시작되는 대정부질문과 국회 상임위, 예결위 등에서 이들 주요 사안에 대한 정부의 입장 및 추진 방향을 적극 질의할 예정이다.

전북 현안의 성사를 위해선 정기회가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게 중요하다.

국회 상임위와 예결위 그리고 대정부질문, 국정감사 일정이 차질없이 진행돼야 한다.

또 정기회 일정이 정책 국회로 이뤄져야 전북 현안들이 수면 위로 올라갈 수 있다.

그러나 중앙 정치권이 ‘조국 대전(大戰)’에 빠지면서 올 정기국회 일정도 조국 블랙홀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적지 않다.

이 경우 전북 현안을 포함한 경제 이슈는 주목받기 어렵고 더욱이 여야 경쟁이 치열해지면 상임위, 예결위 활동도 지장을 받을 수 있다.

실제로 집권 더불어민주당은 조국 국회가 아니라 민생국회, 정책국회로 방향을 잡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조국 정국에서 탈피해 정책국회로 가자는 것.

민주당은 이를 위해 △일본의 경제보복에 따른 한일관계 등 외교 및 경제 현안 △선거제 개편, 사법 개혁과 같은 개혁 이슈 △최근 사회적 이슈로 확산된 대학입시 문제 등 교육 현안을 집중 부각시키기로 했다.

하지만 야권은 이번 정기회를 조국 청문회의 연장선상으로 이어간다는 계획이어서 여야간 공방전이 치열하게 전개될 수밖에 없다.

국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을 포함해 야권은 대정부질문을 통해 제2의 조국 청문회를 연다는 방침이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주요 야당들은 조국 장관 자녀의 입시 의혹 문제와 사모펀드 의혹 등 ‘조국 대정부질문’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

이와 함께 한미 동맹, 대북관계, 경제 고용 문제 등 전반적인 경제 이슈도 제기할 예정이다.

여기에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조국 장관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한 상태여서 조 장관 이슈는 대정부질문 이후에도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한편 정기회 대정부질문 일정은 오는 26일 정치 분야, 27일 외교통일안보 분야, 30일 경제, 10월1일 사회문화 분야로 진행된다.

이어 10월2일부터 21일까지 국정감사가 실시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