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 운봉 고산자락에 위치한 국내 유일 말산업 마이스터고교인 한국경마축산고등학교가 금녀 영역으로 여겨온 장제 분야에서 한국 최초의 여성 장제사를 배출하는 경사를 맞았다.

23일 한국경마축산고에 따르면 14기 졸업생 손혜령씨가 한국마사회에서 시행한 ‘제8회 말산업 관련 국가자격 시험(장제사 3급)’에 당당히 합격했다.

장제사는 말의 편자를 만들거나 말의 건강상태, 용도 등을 고려해 말굽에 편자를 장착하는 일을 하는 전문 기능공이다.

그간 국내 경마계에는 기수와 조교사로 활동하는 여성들은 다수 있었으나 거친 도구와 장비를 다루는 장제 분야는 금녀의 영역으로 여겨져 왔다.

이런 데도 지난 2011년 말산업육성법이 제정된 지 8년 만에 한국경마축산고는 최초의 여성 장제사를 탄생시키며, 말산업 전문인력 양성소로 그 명성을 떨치며 더욱 자리매김하고 있다 손씨는 한국경마축산고 재학 시절부터 교내 장제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며 장제에 대한 매력을 느껴 장제사가 되기로 마음먹었다.

그러나 실제 발굽 질환으로 안락사당하는 말들을 보면서 가슴 아팠고, 장제의 중요성에 비해 주목받지 못하는 현실이 안타까워했다.

발굽 관리만 잘하더라도 더 오랜 수명을 가질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장제 분야는 크게 주목하지 못하는 국내 말산업 현실을 조금이나마 바꾸고 싶다는 포부도 더해졌다.

이에 고교를 졸업하며 여성 장제사 실현의 꿈을 구체화했고, 2017년 첫 도전에서 실패한 이후 부단한 노력을 통해 이번 성과를 냈다.

올해 5월부터는 한국마사회 장제 교육생으로 활동하며, 실질적인 장제 교육과 실기시험 준비를 병행했다.

체력적인 뒷받침이 필요한 장제의 영역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정신적으로나 체력적으로 끊임없이 준비했으며, 끊임없는 노력으로 한국 최초의 여성 장제사라는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손씨는 “여자가 장제사에 도전한다고 하니 만류하는 이들도 있었지만 도움을 준 이들도 정말 많았다”며 “특히 한국경마축산고에 다니면서 선생님들의 많은 가르침이 있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정말 감사하다.

앞으로 해외 말산업 선진국으로 나가 선진 장제 기술에 대한 심도 있는 공부도 이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손씨는 오는 10월까지는 한국마사회 교육생으로 남은 장제 교육일정을 모두 소화한 뒤 말산업 현장에 투입될 예정이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