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이 설천면 청량리 산 일대(원청 · 진평마을)에 조성한 임산물 시범단지 2곳의 관리 · 운영을 해당마을 새마을회에 각각 맡겼다고 밝혔다.

임산물 시범단지는 백운산 생태 숲 활성화와 지역주민들의 소득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조성했다.

두 마을 새마을회는 오는 2024년 7월까지 5년 간 임산물 생산 판매를 위해 해당 시범단지를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단지 일대의 산림병해충 예찰과 산불예방, 임산자원 보호 등에 관한 활동을 병행해야 한다.

무주군청 산림소득팀 관계자는 “임산물 생산 · 판매로 인한 수익 역시 마을로 돌아가는 만큼 주민들에게는 든든한 일자리이자 소득원이 될 것”이라며 “공유재산이 지역과 주민들을 위해 이롭게 사용될 수 있도록 지도 · 감독에 도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무주군 설천면 임산물시범단지는 지난해(2018.1~12.) 백운산 일대 16,756㎡ 규모(원청 5,573㎡ 진평 11,183㎡)에 조성됐다.

, 무주군은 잡초제거와 산책로 조성 등 식재기반을 다지고 참취와 곰취, 엉겅퀴, 산마늘, 산당귀, 더덕, 도라지 등 초본류 9종 4만 6천여 포기와 구기자, 참죽나무, 두릅나무, 산수유, 꾸지뽕, 석류 등 목본류 등 총 9종 4천 6백여 그루를 심었으며 무주군 설천면 원청 · 진평마을 주민들이 각 마을 새마을회를 중심으로 임산물 재배와 판매 등 시범단지의 운영 · 관리를 하게 된다.

주민들은 “우리지역에서 키워 더 특별한 임산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좋은 기반이 마을발전과 주민생활에 큰 보탬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무주=장영진기자 jyj21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