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패션협, 내달 3일부터
'한복문화 활성화 행사'
한복문화체험-한복전시
한복패션쇼등 프로다채

전주패션협회는 오는 10월 3일부터 6일까지 일상에서 한복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2019 한복문화주간 전주시 한복문화 활성화 행사’를 진행한다.

‘아름다운 우리 옷, 한복 생활 속으로. 복服고GO! 전주!’란 슬로건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올해 2회를 맞는 한복주간을 통해 지난해부터 전국단위 다양한 계층에 한복문화를 확대하기 위해 진행되고 있다.

전국 19개 지역에서 일주일간 다양한 한복문화프로그램이 운영되는데, 특히 지난해에는 전주시가 개막도시로 선정돼 경기전 광장에서 고 이영희 디자이너 추모 한복패션쇼와 전주지역 대표 한복 디자이너의 패션쇼 등이 마련됐고, 한복홍보대사 위촉식 등을 개최해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행사는 우선 3일 오후 6시 30분 전주한옥마을 풍남문광장에서 사물놀이, 유치원생들의 강강술래, 청어엮기 공연을 시작으로 주영희, 고유정 디자이너의 궁중의상, 전통한복, 신한복패션쇼, 여태명교수의 서예퍼포먼스, 김명신무용가 전통춤공연, 초등교사드릐 노래모임 은교의 가을노래로 만나는 한복 축하공연, 전주시한복홍보대사 위촉식 등이 펼쳐진다.

또 3일부터 6일까지 주 행사장인 풍남문 광장에 관광객과 시민들 대상으로 한복문화체험교육을 위한 체험부스를 설치해 상설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궁중의상, 전통의상, 신한복 등 다양한 한복을 전시하고 직접 입어볼 수 있는 체험기회가 주어지며, 한복소품만들기 체험으로서 감꽃잎주머니, 매듭소품만들기, 티셔츠/페인팅한복체험, 한지한복인형접기 등이 선착순 무료로 진행된다.

여기에 한복포토존에서 전시된 한복을 입고 찍은 사진을 즉석에서 인증하면 경기전 입장료 감면 혜택도 지원한다.

또한 한복에 대해 좀 더 올바르게 이해하고 인식할 수 있도록 한복퀴즈 대회도 시민들과 함께 현장에서 진행한다.

5일 오후 6시30분에 열리는 폐막행사에서는 박순자, 김현진 디자이너와 신입회원들의 ‘패션쇼로 만나는 한복변천사’를 통해 16세기~20세기 한복과 현대적으로 재해석 신한복을 감상할 수 있다.

또 시민들이 참여하는 한복패션쇼에는 한복을 입고 국악, 전통춤, 시낭송, 노래, 댄스 공연 등을 통해 한복을 매체로 문화, 예술을 융합하여 향유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되는데, 특히 시민참여 패션쇼에는 한지로 만든 한복들이 선을 보여 한지와 한지패션의 중심도시 전주만의 독특한 한복문화가 선을 보인다.

6일 오전 10시에는 각계각층의 전문가들과 함께 전주시 한복문화 패러다임의 변화와 현황을 통해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전주시 이미지에 부합하는 한복문화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전주시 한복문화 나아가야 할 방향‘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며 한복문화주간 행사를 마무리 할 계획이다.

최경은 전주패션협회장은 “2018년 한복주간 개막도시에 이어 올해에도 개최도시로 선정되어 기쁘고 의미있게 생각한다.

올해는 전통과 문화의 도시, 한복과 한지패션의 선도도시라는 전주시 이미지에 부합하는 다양한 행사의 장을 마련했다”며 “앞으로 전주가 한복을 매체로 한복문화 선도도시로서의 명성을 이어 갈 수 있도록 전주만의 차별화된 한복문화콘텐츠 개발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