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수 104.99 전년비 0.5% 하락
농축수산물 6.4%-서비스 0.8%↓

도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두 달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하면서 디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다.

 정부에서는 여전히 일시적 현상일 뿐이라며 디플레이션은 아니라고 바라보고 있지만 감소폭이 확대되면서 저물가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데다 내수경기가 침체의 늪에서 빠져나올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1일 호남지방통계청 전주사무소가 발표한 ‘2019년 9월 전북지역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소비자물가지수는 104.99로 전년동월보다 0.5% 하락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가 2015년 9월 이후 처음 마이너스로 전환된 뒤 이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무엇보다 감소폭이 0.3%p 커진 것으로 분석됐다.

전국적으로도 0.4% 하락, 소비자물가지수 통계 작성(1965년) 이래 처음 있는 일이다.

전북지역을 비롯한 타지역에서도 저물가의 그림자가 짙어지고 있다고 풀이된다.

도내 소비자물가 지수를 품목성질별로 살펴보면 우선, 농·축·수산물의 경우 농산물과 축산물이 하락하면서 전년동월보다 6.4% 하락했다.

특히, 농산물은 배추(-22.7%), 무(-42.3%), 파(-37.1%), 상추(-42.0%) 등 채소류가 1년 전보다 무려 20.3%가량 하락한 데다 포도(-7.3%), 감(-18.3%), 복숭아(-9.7%) 등의 과실류(-6.6%) 역시 큰 폭으로 떨어졌다.

이른 추석으로 수요량이 증가했음에도 올해 기상여건이 좋아 예년보다 채소와 과일의 출하량이 증가함에 따른 것.

이어, 상품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공업제품의 경우 유류세 인하 조치가 만료되기는 했지만 재고량이 소진되지 않으면서 휘발유(-7.4%), 경유(-4.5%) 등 석유류와 남자·여자학생복(각각 –100.0%) 등도 하락세를 이어가면서 전년동월대비 마이너스 상승률(-0.9%)을 기록했다.

서비스는 공공서비스가 하락했지만 개인서비스가 오르면서 0.8% 하락한 것으로 분석됐다.

결국, 소비자물가의 가중치가 가장 큰 서비스가 오르긴 했지만 소폭인 반면 공업제품과 농산물의 하락게는 여전함에 따라 두 달 연속 마이너스 상승률을 기록한 것.

문제는 이런 저물가 현상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는 데다 위축된 대내외 경기가 풀리지 않으면서 디플레이션이 현실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정부에서는 지난해 여름보다 나아진 기상여건과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등 정부 정책이 물가상승률 하락 요인으로 작용, 일시적인 저물가라는 입장을 내놓고 있지만 경제 전문가나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D 공포’의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

이로 인해 경기 활성화 및 저물가 현상을 해소할 수 대책 마련의 필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있다.

저물가 현상이 지속될 경우 기업의 생산 활동이 위축돼 고용은 물론 가계의 소비가 줄고, 이는 또다시 판매 부진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불러와 경제의 균형을 깨뜨리기 때문.

통계청 전주사무소 관계자 “현 상황에서 디플레이션이라고 판단하는 것은 섣부르다”며 “하지만 저물가는 경기둔화를 가속화하는 만큼 이를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