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 TF팀-민관협구성-운영
기초생활 보장-일자리 확대
여가-치매예방 대책 등 힘써

전북이 65살 이상 노인 인구 비율이 20%를 넘어서는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면서 전북도가 전담 부서를 두기로 하는 등 본격적인 대응책 마련에 들어갔다.

도는 전북형 기초생활 보장 사업으로 생계급여 대상자를 늘려 경제적 지원을 확대하고 노인 일자리도 해마다 5만개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다.

전북형 기초생활보장사업은 생계급여 지급대상에서 탈락한 중위소득 30% 이하 어르신에 대한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기초연금을 기존 25만원에서 2020년 소득 하위 40%까지 30만원씩 지급한다.

2021년에는 전체 수급자 대상으로 30만원까지 확대해 기본소득 보장을 강화키로 했다.

5만개 이상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서도 사회적 수요·기여도가 높은 사회서비스 일자리를 특화해 더 높은 소득을 보장하는 일자리를 확대한다.

또 노인 돌봄 맞춤 서비스와 노인 여가시설, 공공 실버주택 공급지역을 확대하고 늘어나는 치매 환자와 노인 학대 문제 등에 대한 예방 대책에도 힘쓰기로 했다.

기대수명 증가로 길어지는 노년기 신체적·정신적 소외감과 외로움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다.

행정 내부적으로는 기존에 ‘노인복지정책위원회’의 사업 통제 기능을 강화해 건강·문화·생활안전 등 각 부서에 흩어져 있는 고령사회 정책 예산을 평가· 관리하도록 기능을 개편한다.

시민사회·학계·전문기관 등 민간 역량을 집결해 초고령사회 대책 TF팀 및 민관협의체도 구성·운영키로 했다.

전북지역 초고령사회 대책 컨트롤타워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노인장애인과 노인분야 2팀 체제에서 노인과 장애인 분야를 분리, 초고령사회 전담조직을 신설할 계획이다.

오는 2020년에는 고령친화도시 조성지원 계획이 포함된 초고령사회 전북 노인복지모델 개발 연구용역을 추진할 예정이다.

구형보 전북도 복지여성보건국장은 “전북지역도 이제 초 고령사회에 진입한 만큼 독거노인 8만명, 장기요양 인정률 전국 1위 등 해결해야 할 숙제를 한 가득 안고 있다”면서 “지금이 초 고령사회 정책 수립의 골든타임이라고 생각하고 새로운 사회 흐름과 정책 흐름에 맞게 대응, 어르신들을 돕고자 했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