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를 특례시로 지정하는 방안에 대해 긍정적으로 논의해 보자는 논의가 국정 감사장에서 불거져 향후 법안 개정에 물꼬가 터질지 주목된다는 내용이 본보 1면에 실렸다.

이는 지난 11일 전북도청 대회의실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국회 행정안전위 소속 여야 의원들이 전주시민들의 특례시 열망을 엿볼 수 있었다며 공감대를 형성했다.

시작은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으로부터 시작됐다.

김 의원은 전날 저녁 전주시에 도착해 전주시민들로부터 특례시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그 열망을 읽을 수 있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인구는 변화할 수 있는 것인데, 그로 인해 지방분권을 새롭게 재편하는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인구감소시대에 인구가 늘어난다고 새로운 특혜를 주는 것 역시, 균형발전 취지에 맞는지 모르겠다는 취지다.

특히 김 의원은 송하진 지사에게 특례시 지정으로 전북 내부에서 생길 수 있는 불만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다고 물었고, 송 지사는 “전주를 특례시로 해야 한다는 점에 대해 그동안 반대의사를 표명한 적은 한 번도 없었다”면서 “100만 이상 도시의 특례시 지정을 특별히 할 이유는 없다고 보지만, 균형발전 논리로 갔을 때 (특례시를) 해야 한다면 전주시도 함께 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례시에 대한 송 지사의 생각은 공식 석상에서 나온 첫 발언이라는 점에서 매우 이례적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실제 송 지사는 그동안 어떤 언론 매체에도 특례시와 관련,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내비치지 않았다.

긍정도 부정도 피력하지 않아 그 속내에 관심이 집중돼 왔었다.

그래서 일각에서는 “송 지사가 반대 입장을 피력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전주시를 돕는 것”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 였다.

그런 마당에 이런 송 지사의 입장 표명은 전주시 입장에서는 매우 고무적인 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특히 송 지사는 한 발 더 나아가 “균형 발전 논리로 봤을 때 전북 발전을 선도할 전주시가 특례시가 돼야 한다”며 “전주가 도청 소재지로서 전북도 발전을 유도해줘야 하기 때문”이라고 그 이유를 설명하기도 했다.

시가 특례시가 되어 도의 발전을 유도해주어야 한다는 논리의 귀결은 듣는 이로 하여금 무릎을 치게 한다.

광역단체장의 긍정적 의지가 확인된 것만으로도 전주시는 크나큰 수확을 거뒀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도와 시가 상생의 의미를 되새기고 향후 특례시 법안 개정에 긍정적 물꼬를 터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