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은 지난 15일 무주반딧불체육관에서 제23회 노인의 날 경로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무주군이 주최하고 (사)대한노인회 무주군지회가 주관한 이날 행사는 노인의 날(10.2.)과 10월 경로의 달을 기념해 마련된 것으로 고령화 시대에 걸 맞는 노인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경로효친사상을 공유한다는 취지에서 개최돼 호응을 얻었다.

오전 11시 30분부터 진행된 기념식에는 황인홍 무주군수와 유송열 무주군의회 의장, 황의탁 도의원을 비롯한 군의원들과 관내 기관 · 사회단체장, 그리고 어르신 등 2천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무주 어르신 태권도시범단과 무주 방망이 난타팀 공연, 밸리댄스 등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노인행동강령 낭독, 노인복지 기여자에 대한 시상, 주병선 유지나 등 초청가수와 함께 하는 축하공연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기념식에서는 김성환 어르신(77세, 무주읍)과 서정덕 어르신(86세, 무풍면), 김홍준 어르신(70세, 설천면), 전예순 어르신(76세, 적상면), 박창수 어르신(80세, 안성면), 유영석 어르신(80세, 부남면)이 무주발전과 주민행복에 기여한 존경받는 어르신으로 선정돼 무주군수 표창을 수상했으며 박치환 어르신(73세, 부남면)이 군의장상을 받았다.

이광부 (사)대한노인회 무주군지회장은 “지나온 날을 자랑스럽게 여기며 고향무주와 후손들이 더 잘 될 수 있도록 어른으로서의 역할을 다해 나가자”라며 “이 자리가 고생 많았던 우리들을 위한 위안을 안겨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황인홍 무주군수는 “어르신들이 오랜 세월 흘리신 땀과 노력, 그리고 지혜가 무주다운 무주를 만드는 힘”이라며 “지역의 제일 큰 어른으로서 보람을 느끼시며 건강하게 사실 수 있도록, 안전하게 생활하실 수 있도록, 어울려 배우시며 재미도 느끼실 수 있도록 정성을 쏟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무주군의 65세 이상 어르신 인구수는 7천 8백여 명으로 섬기는 복지행정을 실현을 위해 지난해까지 경로당에 공기청정기와 에어컨, 안마의자 등을 설치했다.

또 이번 달 부터는 민선 7기 공약사업인 농한기 경로당 식사 도우미 지원과 이 · 미용비 지원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무주=장영진기자 jyj21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