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전당, 서양화 전용한지
한지스케치북생산등 여부 모색

전주한지를 소재로 한 서양화 전용한지, 한지스케치북 생산 가능여부가 주목받고 있다.

이같은 내용은 한국전통문화전당이 지난 3일부터 13일까지 진행된 ‘전통으로 통하다’ 행사 중 부대행사인 ‘갤러리 토크쇼’에서 도출됐다.

이날 토크쇼에는 전당 사무국장을 비롯해 한지산업지원센터 연구개발실장, 전주한지사업협동조합 이사장, 전주한지장인, 그리고 2019해남국제수묵워크숍 참여 작가, 미술학과 출신 서양화가 등 한지 관련 인사들이 참여했다.

토크쇼는 탁영환 전당 사무국장 주재로 전주 한지의 쓰임과 활용성에 대해 모색하기 위한 자리로 꾸며졌다.

기획전은 전주장인이 직접 제작한 한지를 사용해 그림을 그리고 전시됐다.

이후 작가들은 한지의 물성과 번짐, 발색, 채색, 드로잉 등 한지의 다양한 특성에 대해 논의하고 발전적 대안을 제시하는 자리로 꾸며졌다.

작가들은 이날 토크쇼를 통해 한지 장인들에 다양한 사항들을 요청했고, 한지장인과 한지산업지원센터는 이를 적극 수용, 이후 한지 연구개발에 적극 반영키로 했다.

수묵작가들은 다양한 사이즈, 저렴한 비용의 연습용·작품용 한지의 판매는 물론, 부가가치 창출과 고급화 전략 차원에서 한지로 제작된 스케치북 제작 필요성도 제기했다.

또 상시적으로 살 수 있는 유통 시스템이 정착됐으면 하는 바람도 피력했다.

아울러 채색을 올리는 것에 조금 활용성이 떨어지는 반면, 과슈나 목탄 연필, 펜 드로잉이 용이한 한지의 장점을 십분 살려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서양화 작가들은 유화물감이 달라붙고, 한지의 원색인 베이지색으로 채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으며 역시 다양한 한지 제조의 규격화의 접근을 강조했다.

2차 가공부분과 관련, 디자인 부분을 추가, 서양화 작가들이 사용하기 편한 전주한지 제작이 필요하다며 아교포수(흰 종이에 아교를 끓인 물을 바름) 방법 등을 제안하기도 했다.

전당 관계자는“한지 연구기관과 한지장인, 한지를 수요로 한 주요 수묵작가, 서양화가들이 모여 한지의 쓰임과 그 활용성에 대해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이런 논의 구조를 통해 한지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