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마공원 맹꽁이 빗물정원
팔복공원 사계절 꽃향기로
내년 5월까지 8억원 투입

전주시가 완산권역과 덕진권역에 각각 한 곳씩 천만그루 정원도시를 상징하는 이색정원을 갖춘 공원을 조성한다.

16일 전주시에 따르면 천만그루 정원도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완산권역 거마공원과 덕진권역 팔복공원을 대상으로 내년 5월까지 총 8억원을 투입해 도시공원 고유의 이미지와 특성을 반영한 특색 있는 공원을 만든다.

김승수 전주시장의 민선7기 첫 결재사업인 천만그루 정원도시 프로젝트는 열섬현상과 미세먼지가 심각한 전주를 쾌적하고 아름다운 도시, 생물의 다양성이 복원돼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회복력 있는 도시로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먼저 시는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인 맹꽁이가 서식하는 완산 거마공원(2만187㎡)에는 공원 고유의 생태기능이 보존될 수 있도록 맹꽁이를 특화로 한 빗물정원 형태로 조성키로 했다.

또한 덕진구 팔복공원(2만723㎡)의 경우 공단지역이라는 특성을 고려해 공단 근로자들이 사계절 내내 이곳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꽃향기를 테마로 한 사계절 꽃향기 공원으로 만들 계획이다.

특히 시는 각 권역별로 조성되는 특색정원이 시민들의 도심속 중심 휴양처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생활체육시설과 휴게시설을 확충하거나 재정비할 예정이다.

시는 오는 11월까지 주민 설명회와 도시공원위원회 심의 등 행정절차를 완료한 후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할 방침이다.

이에 앞서 시는 천만그루 정원도시 특색정원 도성을 위해 공원에 대한 주민요구사항과 이용실태를 반영하기 위해 공원 이용객의 의견을 계층별로 청취하고, 관련 전문가 및 시민·환경단체의 의견 등을 수렴해왔다.

시는 향후 도시공원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수요에 발맞춰 도심 속 주민 휴식공간이자 천만그루 정원도시를 상징하는 이색정원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최무결 전주시 생태도시국장은 “시민들의 여가시간 증가와 맞물려 공원과 도시숲은 주거환경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됐으며, 도시공원에 대한 시민들의 수요도 매우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면서 “천만그루 정원도시의 주요 목표 중 하나가 시민들이 내 집 앞 정원처럼 공원을 편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인 만큼, 앞으로도 시민들이 보다 만족하고 즐길 수 있는 도시공원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