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SOC 토론회 개최 방안 논의
東亞경제협력 대비 교통거점화
하이퍼루프 실증단지 구축 제안

전북도가 미래형 SOC를 준비하고, 올바른 방향 설정에 대한 대안을 찾기 위해 17일 전북도청 중회의실에서 ‘전북 대도약 기반 마련 SOC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날 토론회에는 도내 SOC관련 유관기관과 시·군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 전문가들의 열띤 토론을 청취하고 의견을 교환했으며, 새만금에 ‘하이퍼루프 실증단지를 구축하는 방안’등이 제안했다.

기조강연으로는 김시곤 대한교통학회 회장이 ‘전라북도 미래를 향한 길’ 이란 주제로 “최근 지역발전 모델은 기존의 행정단위에서 교통거점 기반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됐다”며 “전북권 철도의 허브인 익산역이 유라시아 철도의 출발점 및 새만금 공항, 항만 등 주요거점을 잇는 연결선(Spoke)으로 구축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철순 국토연구원 지역연구본부장과은 인구감소, 초고령화, 지방소멸 등 미래 국토 전망을 토대로 “전북은 새만금 국제공항 및 신항만을 글로벌 기반시설로 확보한 만큼 서해안 스마트하이웨이 건설을 통해 서해안권 상생발전으로 동아시아 경제협력시대를 대비하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찬성 한국교통연구원 전략혁신기획단장은 “전라북도가 장점을 가지고 있는 탄소섬유, 재생에너지, 수소 전기차 등 전북의 신산업과 신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미래 핵심 인프라 구축과 연결해 시너지를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패널로 참석한 김상엽 전북연구원 연구위원은 미국 테슬라 CEO 엘론 머스크가 개발 중인 차세대 교통수단인 ‘하이퍼루프’ 개발계획을 사례로 들기도 했다.

그는 전북 대도약을 견인하고 미래 교통의 핵심 이동수단 선점을 위한 ‘새만금 하이퍼루프 실증단지를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우범기 전라북도 정무부지사는 “올해는 전북은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 확정으로 전북의 하늘길이 열리게 된 의미 있는 해”라며 “앞으로 금년에 반영된 공항, 도로, 철도 등 국가계획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전북 대도약을 위한 기반 마련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