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PAS참가 7개 성분분석
평가허용치 이내 모두 통과
마그네슘 오차 0 우수 뽐내
국제적 분석능력 인정받아

한국식품연구원이 세계 최고수준의 식품분석기술을 입증 받았다.

최근 영국 식품환경연구청이 주관하는 식품분석능력 국제공인 평가 프로그램(FAPAS)에 참가해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분석능력을 인정받은 것이다.

특히 마그네슘 분석의 경우 오차가 없는 세계 최고수준의 성적서를 받았으며 이외의 성분에서도 상위의 성적을 받아 세계 최고수준을 입증했다.

17일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박동준)에 따르면 최근 참여한 ‘2019 식품분야 국제공인 식품분석능력 평가 프로그램(FAPAS)’에서 세계 최고수준의 성적으로 한국의 식품분야 분석기술 우수성을 검증 받았다.

식품연 식품분석센터 박지수 연구팀에 따르면 영국 환경식품농림부의 식품환경연구청(FERA)이 주관하고 정확도와 신뢰도를 평가하는 국제적으로 제일 권위가 있는 식품분석 능력평가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분석능력 보유에 대한 인정을 받았으며, 마그네슘 등의 분석능력에서는 오차가 없는 최고수준의 분석능력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화학과 미생물학, 수질화학과 미생물학, 환경화학과 미생물학, 유전자 변형 등의 분야로 나누어 세분화 되어 실시하는 분석능력 평가 프로그램(FAPAS)은 전세계 정부기관, 연구소, 민간분석기관이 국제적인 분석능력을 인증 받기 위해 참석 중에 있다.

식품분야의 무기영양성분 분석 능력에 참가한 식품연은 평가 결과 7개의 성분(마그네슘, 칼륨, 칼슘, 철, 인, 아연, 나트륨) 모두에서 평가 허용오차인 ±0.8 이내의 결과를 보여 인정기준을 모두 통과했다.

마그네슘 분석의 경우 표준값과 정확히 일치(오차 ±0.0)했으며, 칼륨 또한 ±0.3 이내의 오차를 보여 우수성을 입증했다.

김재호 산업지원연구본부장은 “한국식품연구원 식품분석센터는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인정받은 국가공인시험기관으로 국제 수준의 분석능력과 전문성, 신뢰도를 바탕으로 국가 식품산업 발전에 더욱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식품분석능력 평가(FAPAS, Food Analysis Performance Assessment Scheme)는 영국 환경식품농림부에서 주관하는 국제 분석 능력 비교 숙련도 평가 프로그램이다.

국제적 인지도가 높아 세계 각국 정부기관, 연구소와 민간기업체가 매년 참여하고 있다.

전세계 정부기관, 연구소, 민간분석기관이 국제적인 분석능력을 인증 받기 위해 참석하는 식품분야 분석 국제 비교숙련도 평가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일반적으로 각 분석 관련 기관은 이 프로그램 통과를 널리 알리고 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