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형일자리 시민보고회
추진현황 설명-질의응답
지역 생산품-인재 우선시
정부-시 세제혜택지원 등

대기업에 의존하던 산업구조를 중소 및 중견기업 중심의 구조로 바꾼 군산형 일자리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시민보고회가 열려 눈길을 모았다.

21일 시는 전국 최초로 노사민정이 모두 참여한 가운데 군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안에 합의하고, 이를 시민들에게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보고회는 1부와 2부로 나눠 진행됐으며, 1부에서는 전북 군산형 일자리 추진현황에 대한  설명으로 시민들의 이해를 도왔다.

또한 2부는 노사민정을 대표하는 4인이 상생형 일자리 협약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의 소감을 밝히고, 군산형 일자리에 대한 시민들의 궁금한 점을 해소하는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시는 지난해 5월 GM군산공장 폐쇄로 고용산업위기지역으로 지정되며 이를 타개하기 위한 방안으로 새로운 주력산업을 발굴 모색해왔다.

이에 올해 4월 상생형 일자리 거버넌스를 구축한 가운데 5월에 에디슨 모터스 등 4개 기업이 투자협약을 체결하며 전기차 제조 산업에 대한 관심이 커져갔다.

이어 차제 생산 전문업체 ㈜명신과 ㈜MS오토텍이 GM군산공장 인수를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하면서 군산이 전기차 클러스터로 전환,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얻었다.

지역사회와 노동계는 전기차 컨소시엄 전략적 연대를 모색하고, 적정 임금과 공동교섭 등을 논의하며 상생협약안을 이끌어 내 지난달 군산형 일자리 최종 상생협약안에 의결했다.

상생협약안은 선진적 임금체계를 도입한 적정 임금 기준 마련과 원·하청 간 복지격차 해소를 위해 공동복지기금을 조성하고, 임금 공동교섭으로 원·하청 간 임금격차를 줄이며, 납품 단가가 인하될 경우 하청기업과 수익을 공유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협약에 참여한 기업은 협약에 의해 지역 내 생산품을 일정비율 의무 구매하고, 지역인재 우선채용, 중소기업지원기금 조성 등 지역상생의 선순환 구조 구축에도 기여하게 된다.

또한 정부와 전북도 및 군산시는 지방투자촉진보조금 등 각종 보조금 세제혜택을 지원하고, 주거·보육 등 근로자 복지와 부지매입 자금, 해외 판로 개척지원 등 노동자와 기업을 위해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강임준 시장은 “군산형 일자리는 지속가능한 자립형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첫 걸음”이라며 “노사민정 각 주체가 상생형 일자리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있는 만큼 성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군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으로 ㈜명신 군산공장과 새만금산단에는 총 4122억원 규모의 투자가 이뤄진다.

이를 통해 내년부터 전기승용, SUV, 전기버스, 초소형 전기차 생산을 시작해 오는 2022년까지 연간 약 17만대를 생산하게 된다.

이로 인한 고용효과는 2022년까지 직접고용 1,902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어서 시민들의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