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자립도시이자 지속가능한 생태도시를 표방하고 있는 전북.

이럴 때 빠질 수 없는 교통수단이 바로 자전거다.

전북의 많은 자치단체들이 ‘자전거 도시’를 표방하고 있지만 정작 자전거로 달릴 수 있는 쾌적한 인프라를 잘 갖추고 있는 것일까? 본보가 내놓은 20일자 기사는 자전거 도시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다시금 생각게 한다.

자전거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전북이 전국에서 3번째로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는 소식이다.

인구 수를 감안하면 전국에서 사고 대비 사망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파악돼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최근 5년간 전북지역에서 모두 756건의 자전거 교통사가 있었으며, 이로 인해 사망자는 47명.

부상자도 모두 738명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는 것.

이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소병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도로교통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전거 교통사고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라고 한다.

전국적으로 최근 5년간 총 2만9261건의 자전거 교통사고가 있었으며, 이로 인해 사망자는 530명, 부상자는 3만 926명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사망자는 전북이 47명으로 경기 111명, 서울 83명 다음으로 전국에서 가장 많이 발생했다.

뒤를 이어 경남 38명, 전남 35명 순으로 자전거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많았다.

자료를 분석해 보면 전국적으로 연평균 5852건의 사고에서 106명의 사망자, 6185명의 부상자가 생겼고, 매일 16건의 자전거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0.3명이 사망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자전거 교통사고 사망자 수 기준으로는 경기가 111명으로 가장 많았는데, 이는 전체 사망자 530명의 20.9%, 즉 자전거 교통사고 사망자 5명 중 1명은 경기도에서 발생한 사고에 기인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경기도에서만 자전거 교통사고로 매월 2명(1.9명)에 가까운 사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자전거 교통사고 100건당 사망자건수, 즉 치사율은 전국적으로는 1.8명이었다.

자전거를 이용한 레저 활동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런 변화된 추세에 자치단체 역시 자전거 도로 연장에 열을 올리고 있지만 정작 자전거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대책은 상대적으로 소홀해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이번 데이터를 타산지석 삼아야할 것이란 생각이다.

천천히 페달을 밟으며 여유를 함껏 느낄 수 있는 지속가능한 생태도시를 만끽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한 선결 조건.

그것은 바로 안전에 있음을 잊지 말아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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