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범사업 합의각서 동의안
시의회 제출 통과여부 주목
환경단체 등 반대 회견 열어

전주시가 현 상림동 광역소각시설의 내구연한 도래와 폐기물 소각에 따른 대기 오염 문제 등을 들어 ‘플라즈마 열분해 가스에너지화 시범사업’을 재차 추진한다.

22일 전주시에 따르면 지난 21일부터 시작된 제354회 임시회에 민간기업과 협약을 통해 맺은 ‘플라즈마 열분해 에너지화 시범사업 합의각서 동의안’을 제출했다.

앞서 이 동의안은 시의회에 지난 3월과 9월 두 차례에 걸쳐 제출했으나 해당 상임위인 복지환경위원회 심사에서 각각 부결처리 된 바 있다.

이에 따라 이번 동의안은 세 번째 제출안건으로 통과여부가 주목되는 상황이다.

그동안 복지환경위는 플라즈마 열분해 소각사업의 경우 아직 국내 실증사례가 없고, 검증이 되지 않은 공법이다는 이유로 부결처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속에 전주시가 세 번째 플라즈마 시범사업 동의안을 제출한 것은 현 삼천동 광역소각장의 내구연한이 다가오고 안전상의 문제로 소각량 저하 등 환경오염 문제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대안이 필요하다는데서다.

전주시는 현재 전주권에서 발생하는 생활쓰레기 처리를 위해 지난 2006년 9월부터 완산구 상림동에 1일 400톤 규모의 전주권광역소각자원센터를 운영중이다.

하지만 13년째 운영중인 가운데 생활패턴 변화로 비닐 등 고열량 가연성 생활쓰레기 반입이 증가해, 소각로 온도가 1000℃ 이상(적정온도 약 900℃) 으로 상승하는 문제점 때문에 시설 능력(1일 400톤)대비 약 70%인 1일 280톤 정도만을 소각하고 나머지는 외부 위탁처리중이다.

또한 현 소각장의 내구연한이 2026년으로, 신규 소각장 건설을 위해서는 건설기간이 5년 이상 상당한 기간이 소요되는 점을 감안할 때, 2021년 이전 소각장 운영 방향 확정이 필요한 상황인 것도 플라즈마 공법 시범사업 도입의 한 이유다.

이에 전주시는 현재 가장 선진적이며 친환경적인 폐기물 처리방식인 플라즈마 열분해 가스에너지화 방식을 대안으로 검토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전주시는 플라즈마 시범사업으로 와캔 컨소시엄과 시설규모 1일 20톤에 사업비용 100억, 재원은 순수민간투자 자본으로 시범사업기간은 3년으로 실시협약(MOA)을 맺었다.

반면 시범사업에 필요한 부지(리싸이클링타운 인근)는 전주시에서 무상 임대 제공하는 것으로 돼있다.

이 과정에서 시는 시범화 사업의 성공 판정 조건으로 환경부 배출가스 기준, 일일 20톤 기준 450kWh 이상 발전과 스팀 1,000톤 생산, 연돌 형태의 굴뚝이 없어야 한다는 등의 조건을 달았으며.

만일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하면 지연배상 책임과 원상복구하도록 협약에 명시했다.

한편 전주권소각자원센터피해주민대책위와 전북녹색연합, 전주시민회 등은 이날 전주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주변지역 주민동의없는 의혹투성이 ‘플라즈마 열분해 가스에너지화 시범사업’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에서 플라즈마 공법 동의안을 검증되지 않은 공법 등의 이유로 두 번이나 부결됐다는 점에 의혹을 제기하면서 주변 지역 주민동의없는 소각장 확대증설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