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는 오는 31일까지 전주시 마을버스 명칭에 대한 시민공모를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전주시 마을버스는 시내버스 운영체계의 혁신을 위한 1단계 사업으로, 내년 상반기부터 평화·동서학동, 우아·인후동, 여의·조촌동 등 도시 외곽의 농촌 마을과 고지대 등 교통 사각지대를 중심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시는 마을버스가 운행되면 해당지역 주민들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는 것은 물론, 적자노선에 운행되었던 대형버스를 대체함으로써 시 재정부담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공모 주제는 전주시 마을버스 명칭으로, 운행 지역의 특색과 마을버스 의미를 참신하게 표현해 제출하면 된다.

시는 접수된 명칭을 대상으로 1차 부서 자체검토를 거친 후 전주시 마을버스 심의위원회를 통해 참신성, 전달성, 상징성, 적합성 등을 평가해 최우수(1명), 우수(1명), 장려(1명) 작품을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선정결과는 오는 11월 중순 발표될 예정으로, 최종 채택된 제안자에게는 각각 30만원, 20만원, 10만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이 수여될 예정이다.

장변호 전주시 시민교통본부장은 “지역 특성과 마을버스 상징성을 나타내는 참신한 명칭이 많이 제안되길 바란다”면서 “이번 공모를 통해 보다 많은 시민들이 대중교통 정책 등 시정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