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교육감협 대입제도개편 촉구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회장 김승환 전북교육감)와 대입제도개선연구단(단장 박종훈 경남교육감)은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정시모집 비중 상향’에 대한 시정연설에 대해 학교 교육과정 파행을 불러올 우려가 있다며 교육현장과 함께하는 대입제도 개편 논의를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는 23일 성명서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정시모집 비율 상향을 포함해 대입개편안을 마련해 줄 것을 교육부에 주문한 것은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큰 혼란과 파행을 초래할 수 있다”면서 “대입제도 개편문제는 학교현장의 목소리와 의견을 수렴키 위해 교육감협의회 산하 대입제도개선연구단과 함께 머리를 맞대기를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육부가 학교 혼란을 가중시킬 것이라는 이유로 정시확대 논의를 하지 않겠다고 해 놓고선, 일부 대학에 대해 정시 비율을 확대하는 움직임에 대해 비판한다”면서 “학생부종합전형이 정착단계에 접어들면서, 교육과정을 정상화 하는 노력이 성과를 내고 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정시모집 비중 확대는 교육현장에 혼란 등 여러가지 문제점을 야기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이제는 교육부가 학생생활기록부와 입시 과정에 대한 공정성 제고 방안을 마련해야 할 때”라면서 “시도교육감협의회 산하 대입제도개선연구단은 오는 11월 초에 학교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고, 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기반한 합리적인 대입제도 개선책을 발표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김승환 교육감협의회장은 “정부의 갈지(之)자 정책이 학교교육 현장에 큰 혼란만 키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박종훈 대입제도개선연구단장은 “교육부가 교육 주체의 목소리를 듣지 않으면 대한민국 교육의 미래가 없다”고 주장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