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군산시 협약갖고 본격 행보
노사갈등시 5년간 조정안 수용

전기차로 시동거는 ‘군산형 일자리’ 출범식이 24일, 닻을 올린다.

이번 협약식은 GM이라는 대기업이 떠난 자리에 중소·중견기업들이 힘을 합쳐서 그 이상의 가치를 창출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전북도와 군산시는 이 날 오후 협약식을 통해 본격적인 행보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군산형 일자리는 현대자동차, LG화학 등 대기업이 참여한 광주, 경북 구미와 달리 중소·중견기업과 벤처기업이 주축을 이루고 있다.

한국GM 군산공장을 인수한 ㈜명신 컨소시엄과 에디슨모터스, 대창모터스, MPS코리아로 구성된 새만금 컨소시엄이 주축이다.

이들 업체는 2022년까지 4천122억 원을 투자해 전기차 17만7천대를 생산한다.

이를 위해 신규 인력 1천971명을 채용한다.

명신 컨소시엄은 2천675억 원을 투입해 GM 군산공장에서 이르면 내년부터 전기차를 생산한다.

900명을 직접 고용하고 2022년까지 12만 대를 생산할 계획이다.

사업 초기에는 중국 기업의 차량을 위탁 생산하지만 2023년부터는 자체 브랜드를 내놓을 예정이다.

새만금 컨소시엄은 1천477억 원을 들여 새만금산업단지 1공구 39만 m²에 전기차 생산 라인을 만든다.

에디슨모터스는 전기버스와 트럭을, 대창모터스와 MPS코리아는 초소형 전기차와 골프카트, 의료용 스쿠터 등을 생산한다.

800여 개 자동차부품 협력업체와 10여 개 연구기관이 몰려 있는 군산권역에 이들 기업이 본격 가동되면 군산은 대한민국 전기차 생산의 중심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협약안에는 자동차업계의 고질적인 문제인 노사 갈등을 해결하는 방안이 담겨 있어 눈길을 끈다.

노사 갈등이 발생할 때 5년간 상생협의회의 조정안을 수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불필요한 노사 갈등에 따른 분규를 막아 기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든다는 복안이다.

임금도 각 컨소시엄의 사업장 규모에 따라 전북지역 제조업 평균임금을 기준으로 차이를 뒀다.

이처럼 군산형 일자리 협약이 순조롭게 진행되면서, 국내 최초의 노사상생 사회통합형 일자리 사업이 마침내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하지만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과 군산시지부가 사업 참여에 이견을 보이고 있다.

군산시지부는 군산형 일자리 사업에 참여한다는 입장이나 중앙 단위의 민주노총 총연맹과 전북본부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 협약식 이후 민노총연맹과도 적극적인 설득이 요구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