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향인-유입 대상 분류 설문
정주여건개선등 세부사업 마련

전북도가 이른바 전북형 인구정책 발굴에 나선다.

지난달 기준 전북지역 인구가 182만2천여 명으로 지난해 말보다 1만4천 명 가까이 줄어들자, 대책 마련에 나선 것이다.

이에 도는 출향인과 전북지역 공공기관 직원, 수도권 대학생 등으로 인구 유입 대상을 분류하고, 설문 조사 등을 통해 일자리 연계와 정주 여건 개선, 귀농 귀촌 지원 등 세부 사업을 마련할 계획이다.

도는 23일 도청 종합상황실에서 대도약정책협의체 인구분과위원회를 개최하고, 제2고향만들기 사업과 인구정책 브랜드사업 등 인구관련 현안을 논의했다.

이날 위원회에서 논의한 제2고향만들기 사업 정책연구는 인구유입 대상을 전북 출향인, 도내 공공기관 종사자, 도내 및 수도권 대학생(청년)으로 분류하고 설문조사 등을 통해 인구유출 원인 등을 분석한 후 단계별 추진전략과 세부추진사업을 제시했다.

인구정책 브랜드 사업은 종합대책의 내실화와 선택과 집중투자를 통해 예산의 효율성 제고, 적극적인 홍보를 통한 정책체감도 높이기 등이다.

도는 그동안 인구정책 전담부서 신설과 인구종합대책 및 ’19년 시행계획 수립을 통해 총괄기능을 강화하고 조례제정과 민관위원회 구성으로 ‘종합・체계적 추진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인구문제 관심제고 및 인식개선을 위해 인구늘리기 릴레이 민관 실천협약을 체결하고 아이디어 공모와 찾아가는 맞춤형 인구교육 등을 추진해왔다.

지난달에는 범부처 인구정책 TF를 통해 ‘인구구조 변화 대응방안’을 발표하고, 지금까지의 출산율 제고정책과 향후 인구구조 변화 적응력 강화라는 인구정책의 큰 패러다임 전환을 이루기도 했다.

임상규 전북도 기획조정실장은 “대도약정책협의체 인구분과위원과 함께 제2고향만들기사업과 인구정책 브랜드사업 등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인구감소를 최소화하고, 도민들의 인구정책 체감도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