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귀농 · 귀촌인 어울림 한마당 행사가 (사)무주군 귀농귀촌협의회 주최 · 주관한 가운데 지난 24일 무주읍 지남공원에서 개최됐다.

‘우리는 하나! 무주가 좋다!’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행사는 군민화합을 위한 소통의 장을 만든다는 취지에서 마련됐으며 황인홍 무주군수와 유송열 무주군의회 의장을 비롯한 무주군 귀농 · 귀촌협의회 김웅 회장과 회원, 그리고 주민 등 2백여 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는 반디예술단과 귀농 · 귀촌인들이 함께 식전무대와 문화공연을 펼쳤으며 이어 기념식과 먹거리(케이터링, 떡메치기 등) 행사, 즐길거리(중고장터, 농산물 판매, 동아리 체험) 행사 등이 진행됐다.

황인홍 군수는 “볼거리, 먹거리, 즐길 거리 풍성한 이 자리가 모두에게 이로운 화합의 장이자 소통의 장, 공감의 장이 되길 바란다”라며 “귀농 · 귀촌인 여러분께 무주가 온전한 집이 되고 삶터가 될 수 있도록 뒷받침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여러분도 무주가 고향이고, 이웃이 가족이고, 모두가 군민이라는 생각으로 무주를 아끼고 무주다운 무주를 만드는 일에도 적극 동참해 달라”고 덧붙였다.

무주군 귀농 · 귀촌협의회 김웅 회장은 “귀농 · 귀촌인들과 지역주민들이 마음을 터놓고 하나가 될 수 있는 시간이었다”라며 “서로가 경계와 벽을 허물고 무주군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함께 행복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다.

한편, 무주군의 귀농 · 귀촌인은 모두 2,680세대 3,633명(2013년~)으로 올해만 487세대 580명이 전입했다.

무주군은 귀농 · 귀촌인 유입을 위해 올해 도시민 농촌 유치지원과 귀농귀촌 활성화 사업, 농가주택 수리, 집들이 비용 지원, 청장년 귀농인 영농 지원, 건축설계비 지원, 고령 은퇴 도시민 영농 및 생활지원 등에 총 4억 9천여만 원을 투입한다.

/무주=장영진기자 jyj21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