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회의 찬반표결 유보 처리
서윤근 부결 한달만에 제출
김윤권 대안시급 열띤 토론

전주시가 내구연한 도래와 환경성 문제를 들어 현 상림동 광역소각시설을 대체하고자 추진하는 ‘플라즈마 열분해 에너지화 시범사업’이 시의회로부터 일단 제동이 걸렸다.

이 시범사업 동의안은 올들어 3번째 제출돼 지난 23일 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에서 표결 끝에 가까스로 상정됐으나 결국 본회의에서 ‘유보’처리로 이어져 사업추진에 차질을 주게 됐다.

전주시의회는 지난 25일 제 36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복지환경위원회가 상정한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설치·운영 시범사업 합의각서 동의안’에 대해 의원 찬반토론과 표결을 거쳐  ‘유보’처리 시켰다.

이 동의안은 당초 전주시가 ‘현 상림동 광역소각장의 내구연한’이 다가오고 ‘안전상의 문제로 소각량 저하’ 등을 들어 환경오염 문제 플라즈마 시범사업으로 와캔 컨소시엄과 시설규모 1일 20톤에 사업비용 100억, 재원은 순수민간투자 자본, 시범사업기간 3년으로 실시협약(MOA)을 맺은 내용이다.

하지만 이날 이 동의안을 놓고 본회의장에서 서윤근 의원(우아1,2동·호성동)은 ‘컨소시엄 업체인 와캔의 회사 규모’와 ‘플라즈마 공법 미검증’, ‘지난 9월에 제출돼 부결처린 동일 안건을 1달만에 재차 제출한 것’ 등을 문제삼아 유보처리를 주장했다.

이와반면 찬성토론에 나선 김윤권 의원(송천1·2동)은 현 소각장의 내구연한이 2026년으로, 신규 소각장 건설을 위해서는 건설기간이 5년 이상 상당한 기간이 소요되는 점을 감안할 때, 2021년 이전 소각장 운영 방향 확정이 필요한 상황인 시점에서 플라즈마 공법 시범사업 도입 등 대안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취했다.

또한 13년째 운영중인 현 소각장에 생활패턴 변화로 비닐 등 고열량 가연성 생활쓰레기 반입이 증가로 시설 능력(1일 400톤)대비 약 70%인 1일 280톤 정도만을 소각하고 나머지는 외부 위탁처리중이다는 것도 시범공법의 한 이유로 들었다.

이를 놓고 시의회는 시의원 간담회를 갖은 후 동의안 유보처리 찬반 표결 끝에 재석의원 27명 중 찬성 18, 반대 9명으로 유보처리 했다.

이에 따라 이번 3번째 도전만에 동의안이 통과될 줄 알았던 전주시는 2021년 기존 소각장 안전진단과 플라즈마 시범사업 검증 등의 사업일정에 차질이 빚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앞서 이 동의안은 시의회에 지난 3월과 9월 두 차례에 걸쳐 제출된 후 복지환경위원회 심사에서 각각 부결처리 됐으나 이번 임시회에서 3번째 제출돼 가결처리 된 후 본회의에 상정됐지만 결국 동의를 얻지 못하게 됐다.

시의회 관계자는 “이 동의안은 본회의에서 유보처리 된 만큼 시 집행부에서 철회하지 않는 이상 본회의 의사일정에 따라 다시 논의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