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력 지원이 어려운 도서지역에서 의용소방대원들이 적극적인 화재진압활동을 펼쳐 눈길을 끌고 있다.

전북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 26일 오후 5시 35분께 군산시 옥도면 개야도 인근 쓰레기 집하장에서 쓰레기 소각 부주의로 화재가 발생했다.

119에 신고가 접수된 즉시 개야도에 상주하는 전문 의용소방대원 4명은 화재 진화차 1대를 동원, 초기 연소 확대를 저지하고 불씨가 임야 및 주택으로 번지지 않도록 소방호스를 전개해 적극적인 화재 진압활동을 펼쳤다.

해당 집하장 규모는 600㎥ 정도로 100여톤에 달하는 생활쓰레기 및 폐기물 등이 야적돼 있었지만, 개야도 전문 의용소방대원들의 적극적인 초동 대처로 인명피해와 재산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다.

개야도의 경우 소방관서가 없는 도서지역 특성상 소방력 지원이 어려워 지난 2017년 화재진화차 1대가 배치됐다.

전북도는 소방차 출동이 어려운 도서지역에 화재 및 기타 재난 발생 시 지역 의용소방대원들이 적극적으로 초기대응을 실시할 수 있도록 4개 시.

군 7개소(완주군-동상/구이면, 남원시-산내면, 고창군-상하면, 군산시-개야도/어청도/선유도)에 화재 진화차 7대를 배치했다.

의용소방대원들은 화재 진화차를 유사시 적극 활용하고 자율적 화재진압 능력을 높이기 위한 주기적인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개야 의용소방대 송정식 대원은 “의용소방대원도 소방기본법상 소방대원으로 지정되어 있는 만큼 맡은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에는 355개대 8,220명의 의용소방대원이 각 시.군에 배치되어 있으며 이 중 7개 분야별(산악, 수난, 화학, 중장비, 안전교육, 안전점검, 화재진압) 7개 시군에 12개 전문의용소방대가 편성돼 있다.

/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