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수소전기차와 수소생산∙저장 부문 해외 혁신기술기업과의 협력을 강화해 수소전기차 경제성을 대폭 높이는 데 박차를 가한다.

30일 현대자동차는 스웨덴의 연료전지 분리판 코팅기술 전문업체 ‘임팩트 코팅스(Impact Coatings AB)’와 이스라엘의 수전해 기반 수소 생산 기술업체 'H2프로(H2 Pro)’, 스위스 수소 저장·압축 기술업체인 ‘GRZ 테크놀로지스(GRZ Technologies)’와 전략투자와 공동기술개발 등의 협력강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사업의 핵심은 연료전지 개발에서부터 수소생산 및 인프라구축에 이르기까지 수소전기차 관련 혁신기술을 상용화시켜 수소전기차의 제조원가와 수소 생산 비용을 대폭 낮추는 데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의 수소전기차 구입과 보유 비용을 낮추고 수소 충전소 등의 인프라를 확충해 수소전기차 대중화를 앞당기기 위한 것이다.



■ 연료전지 분리판코팅기술 공동개발 … 스웨덴 ‘임팩트 코팅스’ 전략투자

현대차는 수소전기차의 ‘심장’으로꼽히는 연료전지제조비용을 대폭낮추기 위해스웨덴 ‘임팩트 코팅스’사와 공동기술개발을 추진한다.현대차는 임팩트 코팅스가 보유한연료전지 분리판코팅 기술인 ‘물리기상증착(PVD) 세라믹코팅’ 기술을고도화시켜 양산차 적용등 상용화에나선다.  ‘물리기상증착 세라믹 코팅’ 기술은수소전기차 스택을 구성하는연료전지 분리판표면의 부식을방지하기 위해코팅소재로 세라믹을사용하는데, 세라믹은기존 연료전지스택에 사용되고 있는코팅소재인 귀금속에비해 가격이훨씬 낮다.따라서 이같은 세라믹소재의 코팅기술을 활용하면낮은 원재료가격만큼 스택 생산원가역시 낮아져, 결과적으로 수소전기차 판매가격을 낮출수 있다.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는 임팩트 코팅스와 당사수소전기차에 적합한 ‘맞춤형연료전지 분리판’을 공동개발할 계획”이라며 “양사의협력은 수소전기차 보급을 확대하는데 큰 도움이될 것”이라고설명했다.임팩트 코팅스 관계자역시 “수소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부문에서글로벌 신뢰도와전문 역량, 유통망을갖춘 현대차와의 협력을통해 미래수소 시장을선도해나갈 확고한기반을 마련하게되어 기쁘게생각한다”고밝혔다.지난 1997년설립된 임팩트 코팅스는 자동차주요 소재인플라스틱·금속물질 정밀코팅에 특화된기업이다.



■ 고효율 수소생산 핵심기술 확보 … 이스라엘 스타트업 ‘H2프로’ 전략투자

현대차는 또 다른투자 기업인이스라엘 ‘H2 프로’의수전해 기술을이용해 수소생산 원가를낮춰 경제성확보에 나선다. ‘H2프로’의수전해 기술은고가의 분리막을 사용하는기존 방식과달리 독자촉매를 사용해 분리막 없이도수소를 생산할수 있다.또한 수전해에 필요한전력량도 기존대비 약 20% 적게소요되기 때문에고효율친환경수소 생산방식이라고 할수 있다.따라서 ‘H2프로’의수전해기술을 이용하면 고가의분리막 탑재보수비용이 전혀들지 않고수전해에 필요한 전기량도기존보다 적게들기 때문에수소생산원가를 크게낮출 수있다.향후 ‘H2프로’의수전해기술이 고도화되면 한장소에서 수소생산과 충전이동시에 가능한온사이트(On-site, 현지 공급)형수소충전소 구축도가능해진다.현대차와 ‘H2 프로’는지난 2018년 11월공식적인 상호협력 관계를맺은 바있다. 당시현대차는 이스라엘 텔아비브에 세운 이노베이션 센터 '크래들 텔아비브(Hyundai CRADLE Tel Aviv)'를 통해 이회사에 지분투자 계획을발표한 바있다. 현대차의 이번전략투자는 당시발표 이후두 번째다.



■ 수소 저장및 압축원천기술 확보… 스위스 ‘GRZ 테크놀로지스’ 전략투자

현대차는 안전성과 경제성을크게 향상시킨수소 충전소관련 기술개발에도 나선다.현대차는 스위스 ‘GRZ 테크놀로지스’사의 저압수소저장 기술과독자 수소압축충전기술을 고도화시켜 실제 수소충전소에 적용될 수있도록 상용화를추진한다. ‘GRZ 테크놀로지스’만의 독자금속수소화물(metal hydride) 수소저장탱크는 일반 수소저장탱크의 저장 압력인 200~500bar(바)에대비 현저히낮은 10bar(바)로도기존보다 약 5~10배많은 양의수소를 저장할수 있어안전성과 효율성이탁월한 장점이있다.또한 ‘GRZ 테크놀로지스’는 고밀도의금속수소화물 탱크를활용한 수소전기차 압축충전기술도 보유하고 있는데, 기존의기계식 수소압축충전기와비교해 설치및 유지보수비용이 낮아경제성이 뛰어나다.따라서 이들기술이 수소충전소에 적용되면 안전성향상은 물론고객의 수소충전비용도 낮출수 있을것으로 기대된다. ‘GRZ 테크놀로지스’는 지난 2017년스위스 로잔연방공과대학(EPFL) 교수진이설립한 스타트업으로 이들은 20년에걸쳐 수소저장 및압축 관련기술 연구를진행한 끝에금속수소화물 기술을개발했다.현대차의 지영조 전략기술본부 사장은 “연료전지분리판, 수소생산, 저장및 압축기술을 보유한혁신 기업투자를 통해수소전기차 원가 저감및 수소인프라의 경제성과안전성 강화를기대한다”며 “수소전기차에 대한고객의 접근성을 높여대중화를 앞당길것”이라고강조했다.



■ 124곳 국내부품 협력사와 7조원투입해 연 50만대수소전기차 생산체제 구축

한편 현대자동차그룹은 국내 수소중소기업들과도 수소생산 체제개발을 적극추진하고 있다.지난 2018년 12월현대차그룹은 중장기 수소및 수소전기차 로드맵인 ‘FCEV 비전 2030’을공개하고 오는 2030년국내 연 50만대규모의 수소전기차 생산체제를 구축한다고 발표한바 있다.이를 위해현대차그룹은 ▲ 약 124곳의주요 부품협력사와 오는 2030년까지연구 ·개발및 설비확대를 위해총 7조6천억원(누적)을투입키로 했다.미래 청정에너지 시대에적합한 국내산업 생태계를확립하는 동시에새로운 성장기반을 협력사와 함께만들어나간다는 것이현대차의 중장기적인 계획이다.

/완주=박태요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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