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복야호예술놀이터 개관
전주형 예술교육 거점공간
'예술이 놀이되는 삶' 선포
예술공간-운영체계 구축등

5일 전주시 팔복예술공장에서 열린 예술교육도시 선포식에 참석한 김승수 시장을 비롯해 예술인과 시민들이 예술교육도시 선포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전주시 제공
5일 전주시 팔복예술공장에서 열린 예술교육도시 선포식에 참석한 김승수 시장을 비롯해 예술인과 시민들이 예술교육도시 선포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전주시 제공

전주가 공부만 잘하는 교육도시보다 놀이를 통해 미래 주역인 어린이와 청소년의 감성과 표현력, 상상력도 키워주는 예술교육도시로 나아갈 것을 선언하고 나섰다.

전주시는 5일 팔복예술공장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김용삼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 이규석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장, 지역 예술가, 팔복동 주민 등 일반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팔복야호예술놀이터 개관식 및 전주예술교육도시 선포식을 가졌다.

이날 선포식에서 김승수 전주시장 등 참석자들은 미래 주역인 아이들이 손수 만든 타이포아트를 활용해 ‘예술이 놀이가 되는 즐거운 삶’을 목표로 전주의 고유자원인 전통문화와 동시대 예술을 결합해 과거,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예술교육도시로 발돋움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선언문을 발표했다.

또한 시는 예술로 시민들의 삶과 사회를 발전시키기 위해 체계적인 예술교육과정을 준비하는 한편, 전주를 세계적인 예술교육도시로 만들기 위해 ▲예술교육 인적자원 발굴 ▲전주형 예술교육 추진 ▲예술교육 공간 조성과 운영체계 구축 등에 힘쓸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날 행사에서는 팔복예술공장 2단지인 전주 꿈꾸는예술터 ‘팔복야호예술놀이터’의 개관을 알리는 제막식도 함께 진행됐다.

문화관광체육부의 ‘유휴공간 활용 문화예술교육센터-꿈꾸는 예술터’ 공모에 전국 최초로 선정돼 조성한 팔복야호예술놀이터는 팔복예술공장 1단지에 이어 폐산업시설을 재생한 공간이다.

이 곳에는 벨기에의 ‘아트 베이직 포 칠드런’(Art Basics for Children), 호주 멜버른의 ‘아트플레이(ArtPlay)’, 싱가포르의 ‘플레이움(Playeum)’처럼 광범위한 창의 활동을 담기 위해 유연하면서도 역동적으로 디자인됐다.

시는 건축연면적 1592㎡와 예술놀이터 1736㎥ 등 규모 3328㎡, 지상 2층으로 들어선 이곳을 예술교육도시 전주의 예술교육 거점공간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나아가 시는 향후 가르치는 예술에서 경험하는 예술로 교육환경과 교육방식의 변화를 꾀하는 한편, 팔복예술공장을 중심으로 한국전통문화전당과 서학동예술마을 등 거점지역으로 예술교육을 확대함으로써 생활권 내 예술교육 네트워크 공간을 확충해나갈 방침이다.

이와관련 시는 오는 14일에는 팔복예술공장에서 핀란드와 벨기에, 호주 등 3개국 예술교육 선진기관의 해외연사 3명을 초청해 외국 예술교육의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국제포럼도 개최할 예정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이날 “어느 도시보다도 풍부한 문화예술 자원을 간직한 전주는 이제 전통과 동시대 예술을 활용한 예술교육을 전주만이 가진 경쟁력으로 삼고, ‘꿈꾸는예술터’인 ‘팔복야호예술놀이터’를 중심으로 예술교육도시다운 번영의 기억을 만들어 나겠다”고 강조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