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공모 최종 선정 쾌거
고군산군도 등서 내년 열어
프레잼버리 연계 붐업 기대

오는 2021년 8월에 열리는 ‘제3회 섬의 날’ 유치에 전북도가 선정돼 고군산군도와 새만금 주변 섬을 해양관광지 중심지로 적극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국가 기념일로 제정된 8월 8일 섬의 날 행사는 2021년 8월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군산시 새만금컨벤션센터(GSCO)와 고군산군도 일원에서 열린다.

전북도는 지난 9월 행안부가 공모한 제3회 섬의 날 행사에 고군산군도 등이 위치한 군산으로 신청, 현장실사와 PT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군산컨벤션센터와 고군산군도 일원에서 개최될 제3회 섬의 날 행사는 크게 페스티발존과 레저파크존, 관광체험존으로 구성된다.

주 행사장인 페스티발존에서는 기념식 행사와 섬지역 먹거리 체험, 글짓기 대회, 합창대회, 실외 물놀이장 등 부대행사가 진행된다.

레저파크존에서는 정부기관과 전국 지자체에서 섬 및 정책 등을 홍보하기 위한 전시관이 운영되고 캠핑, 낚시, 트래킹 등 다양한 상품을 전시하기 위한 오토레저캠핑 박람회도 함께 진행된다.

관광체험존은 고군산군도 일원에서 진행되는데 지역공동체인 어촌계와 함께 트레킹 체험, 낚시 체험, 바지락 캐기, 오토캠핑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명품 관광지로 조성 중인 고군산군도와 새만금 주변 섬이 해양관광지의 중심으로 육성될 것”이라며 “같은 기간 새만금 일원에서 개최되는 2021년 프레잼버리 행사와 연계해 새만금 잼버리 붐업을 조성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섬의 날’ 행사는 섬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국민의 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도서개발 촉진법’에 따라 매년 행정안전부가 주최하고 지자체가 주관하는 행사다.

제1회 섬의 날 행사는 지난 8월 8일부터 사흘간 전남 목포시·신안군 일원에서 개최돼 15만명의 방문객이 다녀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