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박업소-음식업소 각각
음식물쓰레기수수료납부
각각 26%-37% 불과해
시 관리-감독 철저히해야

전주한옥마을 내 주민과 상인들의 쓰레기 무단투기가 여전히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옥마을 내 숙박·음식업소의 10곳 중 6~7곳 이상은 음식물 쓰레기 수수료조차 제대로 내지 않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 만큼 이들 스스로의 노력이 요구됨은 물론 전주시의 철저한 관리·감독이 더욱 강화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10일 (사)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부 소비자정보센터는 한옥마을 내 음식업소 41곳, 숙박업소 81곳을 대상으로 음식물 쓰레기 배출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 대상과 함께 상가 및 관광객 밀집지역 3곳을 대상으로 최근 3년간 실시한 쓰레기 실태조사 결과 무단투기 비율이 다소 줄기는 했지만 공공형 종량제 봉투에서 여전히 생활쓰레기, 음식물, 꼬치, 부탄가스, 업소 영수증 등이 발견된 것으로 파악됨에 따른 것이다.

여전히 한옥마을 내 주민과 상인들의 음식물 쓰레기 무단투기가 여전하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이번 조사 결과, 숙박업소 81곳 가운데 25.9%(21곳)만이 현재(8월 기준) 음식물 쓰레기 수수료를 납부했으며 이들의 평균 수수료는 겨우 3천847원으로 집계됐다.

종량제 봉투는 1곳을 제외하고는 모두 사용했지만 음식물 처리 전용용기의 경우 39%만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용용기가 없다고 답한 업소 가운데 개인집으로 가져가 처리한다는 응답률이 36%로 가장 높았다.

음식업소의 경우 41곳 중 길거리 음식업소 행태의 즉석음식업소가 13개(32%)로 가장 많았으며, 휴게음식업소(24%), 한식(22%), 분식(15%) 등의 순이었다.

이들 업소 중 음식물 쓰레기 수수료를 납부하고 있는 곳은 15곳(36.6%)밖에 되지 않았으며, 납부업체의 평균 수수료는 3만7천548원으로 집계됐다.

물론 업종에 따라 음식물 쓰레기가 적게 나올 수는 있지만 수수료 납부 업소가 36.6%에 불과하다는 것은 불법투기와 함께 전주시민이 공용으로 음식물 쓰레기 비용을 부담한다고 볼 수 있다고 소비자정보센터 관계자는 분석했다.

더욱이 음식물 쓰레기의 경우 전용용기와 음식물 전용쓰레기 봉투를 사용해야 하지만 39%는 여전히 전용용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됐다는 점 역시 이를 방증한다고 덧붙였다.

이로 인해 한옥마을이 전북의 대표 관광지로 오랫동안 명성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쾌적한 환경을 위해 지역민과 상인들 스스로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뿐만 아니라 쓰레기 무단 투기나 음식물 쓰레기 수수료를 납부하지 않는 업소 역시 여전한 만큼 전주시에서 이들에 대한 철저한 관리·감독은 물론 벌과금 부여 등을 강력히 시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소비자정보센터 관계자는 “소비자가 길거리에서 음식을 구매할 때는 그 비용 안에 폐기물 처리 비용까지 포함된 것이다”며 “이에 상인들의 불법 투기는 결국 전주시민이 공용으로 비용을 부담하는 셈이다. 한옥마을이 쾌적하고 아름다운 공간으로 관광객을 맞이할 수 있도록 주민과 상인, 행정에서 모두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