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별 10대 전략과제 수립

김제시는 지난 1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박준배 김제시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정책심의위원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업경쟁력 제고 및 농업소득증대, 지속 가능한 농업의 발전을 위한 2019~2023년 5개년간의「김제시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계획(이하 농발계획)」최종 보고 및 심의회를 개최하였다.

농발계획 수립 용역을 맡은 (사)농정연구센터에서 김제시 농업농촌 현황 및 특성을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앞으로 5년간의 김제시 농업․농촌의 중장기 비전과 전략, 부문별 사업계획, 투자계획 등에 대해 보고하고 질의·답변의 시간을 가진 후 의안 심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농발계획에는 김제 농생명 클러스터와 4대 농업․농촌 특화권역을 설정해 공간 발전 구상을 제시하였으며, 미래를 위한 도약, 김제시 농업․농촌의 활력과 만족 농정의 실현이라는 비전 아래 ▲스마트농업의 중심, 혁신된 농업 생산 시스템 ▲농촌융복합화와 공동체가 살아있는 활력 있는 농촌사회 ▲새만금 농생명클러스터를 통한 지역 신산업화 ▲안정된 소득, 미래의 신세대, 참여농정 체제 확보 등 4대 목표를 제시하였으며, 각 목표별 중점 추진 10대 전략과제를 수립하였다.

박준배 김제시장은“이번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계획 수립을 통해 중앙정부의 정책을 효율적으로 연계 될 수 있도록 체계를 확립하고, 각종 농업관련 사업들이 일관성 있고 지속 가능하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제=류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