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국내 최초로 고속도로 내 대형트럭 군집주행(Platooning) 시연에 성공했다.

이번 시연은 2018년부터 시작된 국토교통부 주관의 정부과제의 일환이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자율주행 기술 선도와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한 차원이다.

해당 정부과제에는 국토교통부 외 한국도로공사, 현대자동차, 국민대학교 등 민관산학이 함께 참여했다.

대형트럭 군집주행은 여러 대의 화물차가 줄지어 함께 이동하는 일종의 자율주행 운송기술로, 미래 물류산업 혁신은 물론, 대형 교통사고 발생을 획기적으로 저감시켜 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또 뒤따르는 트럭에공기 저항이최소화 되면서연비를 높이고배출가스를 저감하는환경 친화적인효과도 뛰어난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자동차는 이번시연 성공을계기로 군집주행기술 고도화는물론, 고단계의 대형트럭자율주행 기술과접목시켜 보다완벽한 상용차자율주행 기술을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시연은 여주스마트하이웨이(여주시험도로)에서트레일러가 연결된최대중량 40톤급 대형트럭엑시언트 2대로 12일진행됐다.

여주 스마트하이웨이는 정부가 V2X 무선통신등 자율협력주행기술 개발을 위해중부내륙 고속도로내 7.7km 구간에구축한 테스트베드이다.

평소자율주행 기술연구를 위한차량들이 수시로이 도로를달리고 있어일반 고속도로와 주행조건이 거의동일하다.이번에 성공한시연 기술은 ▲군집주행생성 ▲타차량 컷인/컷아웃(Cut-in/Cut-out) ▲동시 긴급제동 ▲V2V(Vehicle to Vehicle :차량 대차량) 통신기술 등이다.

안전을위해 최고속도는 60km/h로제한했다.

▲군집주행 운행은뒤 따르던트럭 운전자가선두 차량에접근 후군집주행 모드로전환하면 시작된다.

군집주행 모드로전환된 이후후방 트럭은최소 16.7m 간격을유지하며 앞에가는 차량의가속, 감속에맞춰 실시간제어가 이뤄진다.

운전자는엑셀레이터 및 브레이크페달에 발을올려 놓을필요가 없어운전 피로도를경감할 수있다.

또 차선유지자동제어 기술도적용, 추종트럭의 운전자는핸들에서 손을떼는 것도가능해져 운전으로부터 완전히 해방될수 있다.

▲타 차량이트럭과 트럭사이에 들어오거나 나오는 상황도대처가 가능하다.

일반차량이 군집주행중인 트럭과트럭 사이로들어오면 자동으로추종 트럭은일반 차량과간격을 충분히이격(최소 25m)해달리게 된다.

▲선두 트럭이전방 불시의상황으로 급제동, 급정차를하더라도 군집주행으로 따르던 트럭도동시에 급제동을가하는 기술도성공적으로 구현해냈다.

이번 시연은현대차와 LG전자가 협업해공동 개발한 ▲군집주행용 통신기술인 V2V 기술이적용되면서 한차원 높은군집주행 기술구현이 가능했다.

이번 시연에서 2대대형트럭 각각에탑재된 V2V 시스템은가속, 감속등 차량의제어정보뿐 아니라카메라, 레이다 등각종 센서에서수집된 ADAS 정보를군집주행 중인차량들 간에실시간으로 교환, 공유될수 있는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실시간선두차량 전방영상공유’ 기능도 V2V 기술을활용해 구현했다.

선두차량의 전방영상을 실시간으로 추종차량 모니터에보여줌으로써 전방시야 감소를해소할 수있도록 했다.

이번 국내최초 시연성공으로 현대차는 대형트럭군집주행 기술상용화에 대한자신감을 고취할수 있게됐다는 평가다.

현대자동차는 이번시연 성공에그치지 않고국토교통부 주관의대형트럭 군집주행정부과제 수행을통해 군집차량차간거리 축소, 도로교통인프라 정보활용 등고 단계의군집주행 기술개발에 역량을집중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그 동안자율주행 기술과관련 기술경쟁력 제고및 시장선점을 위해연구개발 조직을강화하고 관련투자를 지속확대해 왔다.

특히 상용차에대한 군집주행기술 외에도운전자의 개입이전혀 필요없는 완전자율주행 트럭 개발에도속도를 낼방침이다.

그룹 내물류기업인 현대글로비스와도 자율주행트럭 기술고도화 및상용화를 위한협업 체계를지속 발전시켜대형트럭 자율주행기술의 완성도를높일 계획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8월현대글로비스와협업, 영동고속도로와 제2경인고속도로 40km 구간에서실제 해외로수출되는 자동차부품을 탑재한대형트럭으로 자율주행기술 시연에성공한 바있다.

당시구현 기술은자율주행 3단계(미국자동차공학회(SAE) 기준) 수준이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향후 V2X 통신을접목시킨 상용차커넥티드카 기술 개발에도박차를 가할계획”이라며 “변화하는시장의 니즈에 부응하기위해 가까운미래에 군집주행으로 달리는 대형트럭을 선보일 것”이라고말했다.

한편, 대형트럭에 대한 자율주행, 군집주행기술의 발전은곧 물류산업전반의 패러다임을 획기적으로 전환시킬것으로 전망된다.

교통사고율을 현저히낮출 뿐아니라 정해진시간 대에정확한 운송이가능해져 운영효율을 극대화할수 있으며, 대기환경개선에도 일조할것으로 예상된다.

/완주=박태요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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