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등 임기통상 1년안팎
기업파악에 6개월이상 걸려
사업 적극성-연속성 떨어져
최소 2~3년이상 머물러야

도내 중소기업인들 사이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소속·산하 기관을 비롯해 비영리 경제 단체장의 임기를 조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각 기관·단체마다 임기가 다르지만 일부는 잦은 인사이동으로 인해 지역 분위기와 괴리가 생기거나 사업 추진의 적극성 또한 떨어질 수 있는 만큼 최소 2~3년은 지역에 머무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전북은 군산이 고용·산업 위기지역으로 지정, 그 어느 때보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기관·단체장의 사업 추진 적극성과 연속성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이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12일 도내 경제계에 따르면 현재 중기부 소속의 전북지방중소기업청을 비롯해 이 산하에는 중소기업진흥공단 전북지역본부·전북서부지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전주·익산·정읍·군산·남원센터, 기술보증기금 전주·익산지점·군산영업소, 전북테크노파크,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 등이 있다.

비영리 경제단체로는 중소기업중앙회 전북지역본부, 한국무역협회 전북지역본부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 기관·단체장의 임기는 기관·단체별 특성에 따라 모두 다르다.

임기가 3년으로 정해져 있는 전북TP를 제외하고 대부분 본부의 인사전략에 따라 이동, 통상 1년~3년 내외로 파악됐다.

주로 연초에 인사가 이뤄지다 보니 현재 일부 기관·단체장의 교체 여부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전북중기청의 경우 현 청장이 취임한 지 2년이 넘어감에 따라 이동 가능성이 큰 만큼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지역의 현 상황을 잘 알고 현장 행정에 적극적인 청장의 이동에 따른 불편함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아무래도 새로운 인물이 올 경우 도내 기업들의 사정을 파악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통상 6개월 이상 걸리는 점을 감안할 경우,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의 연속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더욱이 경기 침체로 그 어느 때보다 지역과 스킨십이 요구되는 만큼 이런 현실을 인사를 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지배적인 상황.

이로 인해 중소기업인들 사이에서는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같이 일 좀 해 볼 만하면 떠난다’는 볼멘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일부 기관·단체 내부에서도 이 같은 기업인들의 목소리에 공감하고 있다.

A 기관 관계자는 “기관·단체장의 의지가 많은 것을 좌지우지하다 보니 기업들의 입장에서는 불편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으며, B 단체 관계자는 “이전에는 기관·단체장이 지역에 머무는 기간이 통상 1년이었는데 최근 들어 늘어나고 있는 분위기다.

그래도 지금 전북의 상황에서는 지역을 좀 더 아는 사람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들 기관·단체뿐 아니라 전주·북전주세무서, 금융감독원 전북지원 등도 마찬가지다.

이들도 기업은 물론 지역민을 일선에서 대하는 일이 많아 스킨십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중소기업 관련 기관·단체장보다 지역에 머무는 기간이 통상 1년밖에 되지 않아 이에 따른 불만과 임기를 늘려야 한다는 의견이 오래 전부터 끊이지 않고 제기됐다.

도내 C 기업인 단체 관계자는 “기관·단체장이 오래 머무를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인 부분도 있지만 오히려 긍정적인 부분이 더욱 많다.

더욱이 기관·단체장 한 명이 지역에서 하는 역할은 생각 이상으로 크다”며 “1년 있다가 떠나는데 누가 일을 찾아서 하려고 하겠느냐.

지역의 특성과 분위기를 반영해 기관·단체장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임기도 조절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