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산단등 42.83㎢ 규모
친환경 상용차기지 구축
군산형일자리 연계 발전
전북 車 산업구조 고도화

군산 전기자동차 클러스터가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돼, 친환경 자동차 생산거점으로 도약하기 위한 디딤돌을 마련했다.

앞으로 전북에서는 친환경차를 신속히 상용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허가 규제가 풀어지고 재정 지원과 세금 감면 등의 혜택도 주어지게 된다.

최근 문재인대통령이 참석, 힘을 실어줬던 군산형 일자리도 신속히 제자릴 잡아갈 것으로 기대된다.

12일 전북도는 국무총리가 주재한 규제자유특구위원회에서 자동차 패러다임 전환에 대응한 ‘전북 친환경 자동차 규제자유특구계획’이 최종 통과됐다고 밝혔다.

이로써 전북은 친환경·미래형 자동차 생산기지로 전환할 계기를 만들게 됐다.

전북 친환경 자동차 규제자유특구는 군산 국가산업단지, 새만금 주행시험장, 새만금 일대 친환경 전기차 생산지 등 총 42.83㎢에 달한다.

여기에는 타타대우상용차, 에디슨모터스를 비롯한 자동차 관련 기업 19개와 자동차융합기술원, 한국교통연구원을 비롯한 7개 자동차 연구기관이 참여할 예정이다.

도는 규제자유특구에 수소·액화천연가스(LNG)·전기배터리를 활용한 친환경 중대형 상용차·초소형 전기차 생산기지를 구축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친환경 자동차 생산거점 도약은 물론 지난달 출범한 ‘전북 군산형 일자리 사업’과 연계해 부품 기업과 전기차 생산기업 등의 상생효과가 날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특히 LNG 상용차와 초소형 전기특수자동차 시장에 진출해 향후 5년간 1조7천700억원의 경제 효과, 25개 기업 유치, 직접 고용 540여명, 1만2천여명의 고용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동형 LNG 충전사업도 가능해져 고정식의 40% 비용으로 이동식 LNG 충전사업을 선점할 근거도 확보하게 됐다.

도는 특수자동차 전문단지, 특수자동차 자기인증센터 등을 갖춰 특수자동차 인프라를 바탕으로 하는 기업과 초소형 전기특수자동차 신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초소형 전기특수자동차는 도심, 관광지 등 좁은 골목지역에서 초기 화재 진압용이나 도로여건이 열악한 지역에서 사회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미 유럽에서는 100여가지의 특수목적용으로 활용되는 등 향후 5년간 7만대의 수요시장이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는 “침체한 지역 자동차 산업이 정상 궤도에 오르고 친환경과 미래형 자동차로 변모할 계기가 될 것”이라며 “전북 규제자유특구를 미래자동차 산업의 거점으로 육성해 자동차 산업구조 고도화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