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실험서 합병증 개선 확인

당독소 저감 효능을 갖는 계혈등 추출물이 당뇨병성 신장 질환에 효능이 있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입증했다.

13일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박동준) 기능성소재연구단 하상근박사 연구팀에 따르면 콩과 밀화두의 덩굴줄기인 계혈등 추출물을 활용하는 경우 당뇨로 인한 신장에서의 합병증이 개선된 것을 제2형 당뇨 마우스 투여 실험을 통해 확인했다.

원인 분석 결과 계혈등 추출물이 당독소(최종당화산물) 생성 억제 및 생성된 당독소 교차결합 분해 효능과 관련 단백질의 발현 조절을 통해 이 같은 효능을 나타냄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제2형 당뇨 마우스에 계혈등 추출물을 6주간 투여한 결과 당뇨합병증의 주요 인자 중 하나인 지질대사 이상을 정상 수준으로 회복시키고 신장에서 최종당화산물과 관련 단백질의 발현을 억제시켰다고 발표했다.

계혈등 추출물은 주요 당뇨합병증 유발인자인 트리글리세라이드, 유리지방산, 콜레스테롤을 정상군과 유사한 수치로 회복시키는 것을 보여줬다.

당뇨병성 신장 질환의 마커로 알려진 소변 내 알부민ㆍ크레아티닌 비율의 경우 당뇨군이 정상군에 비해 10배 이상 높았지만 계혈등 추출물의 투여는 증가된 알부민ㆍ크레아티닌 비율을 약 60 % 감소시켰다.

추가로 대표적 항산화 반응을 조절하는 인자(Nrf2)와 최종당화산물의 분해 효소(glyoxalase1)는 당뇨군에서 정상군에 비해 유의적으로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는 계혈등 추출물의 투여로 회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최종당화산물의 생성 정도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마커(CML)와 최종당화산물 수용체의 발현을 분석한 결과 CML 및 수용체가 당뇨군이 정상군에 비해 현저하게 증가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계혈등 처리 군은 CML 및 수용체의 발현을 유의적으로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