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산하 14개 출연기관의 기관장 연봉과 성과급을 책정하는 기준이 제각각이어서, 합리적 기준과 원칙을 정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성과급까지 합쳐 가장 많이 받는 기관장은 군산의료원장으로 3억1천500만원까지 책정된 반면 가장 적게 받는 곳은 전북문화관광재단으로 7천200만원 수준이라고 한다.

전북도의회에 따르면 전북발전연구원과 전북신용보증재단, 전북경제통상진흥원 등 도 14개 기관의 올해 기관장 기본연봉과 성과급 지급액을 합산한 결과 총 15억9천100만 원으로, 1인당 평균 1억1천369만 원을 기록했다고 한다.

군산의료원장은 기본급 1억2천만원보다 수당이 1억9천500만원으로 오히려 더 많기까지 했다.

출연기관의 기관장 연봉책정 방식도 기관마다 달랐다.

하한과 상한을 정해놓은 기관이 있는가 하면 하한은 정해놓고 상한이 없는 기관도 있었다고 한다.

실제 경제통상진흥원과 여성교육문화센터, 에코융합섬유연구원은 경력과 타 지역 유사 기관장 보수를 반영했다.

반대로 국제교류센터와 문화관광재단 등은 하한액만 정해 놓았다.

전북의 경제 사정은 좋지 않지만 다른 지역의 해당 기관과 비교할 때 연봉이 비대한 기관장도 있었다.

의료원 원장의 경우 특수직인 탓에 이를 제외 시키더라도 경제통상진흥원장과 생물산업진흥원장은 전남과 강원 등 전북과 도세가 비슷한 지역에 비해 많은 금액을 연봉으로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경제통상진흥원장은 기본급이 9천700만원으로, 서울 1억4천100만원, 경기 1억2천800만원, 부산 1억800만원에 이어 전국에서 4번째로 높았다고 한다.

도세가 비슷한 강원도 8천500만원과 충북 8천300만원, 전남 9천400만원 등과 비교해 1천만원 가까이 높은 수준이었다.

전북생물산업진흥원장도 기본급이 9천200만원으로, 강원 7천100만원, 경남 7천800만원, 전남 8천900만원에 비해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한다.

물론 단순히 액수의 문제만은 아니다.

그 기관의 장이 어떤 경력을 갖춘 인물, 경력 가산에 따라 연봉 책정액이 다를 수 있다.

그러나 애초 경력 가산의 기준점부터 기관별로 다 다른 데다 연봉 상하한액도 제 각각인 점은 도민들이 보기에도 의아스러운 점이 아닐 수 없다.

물론 기관별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다고 하지만 이 점 역시 기관별로 제 멋대로 가져다 붙인 건 아닌지 의구심을 품게하는 대목이다.

중요한 것은 출연기관장들의 월급은 도민들이 낸 혈세다.

때문에 명확한 원칙에 근거해야 하는 것이 마땅하다.

관리 감독기관은 지금이라도 기관별 상이한 연봉과 성과급 기준을 도민들이 납득할만한 합리적 수준에서 새롭게 정립해 나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