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만하면 떠나는 중소벤처기업부 소속 산하 기관장들과 비영리 경제단체장.

이들의 잦은 인사이동이 지역 발전의 저해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도내 중소기업인들 사이에서 제기됐다.

때문에 이들의 임기를 조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높다.

각 기관·단체마다 임기가 다르지만, 일부는 잦은 인사이동으로 인해 지역 분위기와 괴리가 생기거나 사업 추진의 적극성 또한 떨어질 수 있는 만큼 최소 2~3년은 지역에 머무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핵심 요지.

특히, 전북은 군산이 고용·산업 위기지역으로 지정, 그 어느 때보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기관·단체장의 사업 추진 적극성과 연속성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이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현재 중기부 소속의 전북지방중소기업청을 비롯해 이 산하에는 중소기업진흥공단 전북지역본부·전북 서부지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전주·익산·정읍·군산·남원센터, 기술보증기금 전주·익산지점·군산영업소, 전북테크노파크,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 등이 있다.

비영리 경제단체로는 중소기업중앙회 전북지역본부, 한국무역협회 전북지역본부 등이 대표적.

이들 기관·단체장의 임기는 기관·단체별 특성에 따라 모두 다르다.

임기가 3년으로 정해져 있는 전북 TP를 제외하고 대부분 본부의 인사전략에 따라 이동하고 있는데, 통상 1년~3년 내외로 파악된다.

주로 연초에 인사가 이뤄지다 보니 현재 일부 기관·단체장의 교체 여부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전북중기청의 경우 현 청장이 취임한 지 2년이 넘어 이동 가능성이 큰 만큼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지역의 현 상황을 잘 알고 현장 행정에 적극적인 청장의 이동에 따른 불편함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일부 기관·단체 내부에서도 이 같은 기업인들의 목소리에 공감하고 있다.

이들 기관·단체뿐 아니라 전주·북전주세무서, 금융감독원 전북지원 등도 마찬가지다.

더욱이 중소기업 관련 기관·단체장보다 지역에 머무는 기간이 통상 1년밖에 되지 않아 이에 따른 불만과 임기를 늘려야 한다는 의견이 오래전부터 끊이지 않고 제기됐다.

예부터 “고인 물은 썩는다”는 말이 있다.

고인 물이 아닌 정도라면 지역에 오랜 기간 착근해온 인사가 지역의 목소리를 더 잘 들어줄 것이라는 믿음.

이는 비단 지역의 경제단체장들에 국한하는 문제는 아닐 것이다.

지역에 해가 되지 않도록 일정 부분 지역에 머무를 수 있는 배려성 인사가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