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문대통령 방문 지원약속에도
에너지기관-기업집적화 안돼

이전기관-기업 인센티브 제공
지원근거마련등 지원사격필요

새만금 투자진흥지구 지정
민간투자 유인책 마련 절실
도로망등 연내 대표공약 확정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전북도가 후보들에게 제안할 총선 공약 사업을 서둘러 마무리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새만금 등 굵직한 현안과 지역의 미래를 이끌 신산업 중심으로 새로운 대형 국책사업을 발굴, 후보들의 약속을 얻어내야만 전북대도약의 모멘텀을 만들어 갈 수 있수 있기 때문이다.

전북은 지난해 새만금을 중심으로 ‘재생에너지 선도 클러스터 조성’에 앞장서 오고 있다.

당시 문재인 대통령까지 새만금을 방문, 재생에너지클러스터 조성에 힘을 실어주겠다고 약속했다.

낙후된 전북경제를 살리는 동시에 자동차와 조선업으로 침체에 빠진 군산경제 회복을 위한 지원방안이다.

하지만 아직 재생에너지와 수소경제 관련 기관이나, 기업의 집적화가 이뤄지지 않아 관련기관 유치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가 기관 이전이나 관련기업 유치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 줘야만 한다.

‘새만금 투자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문제도 정치권의 지원사격이 절실하다.

새만금을 투자진흥지구로 지정하고 부동산 투자이민제를 도입해 기업을 끌어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국내 여느 투자진흥지구보다 높은 수준의 인센티브 확보 필요하다.

그럼에도 현재는 타지역에서도 하고 있는 국세, 조세, 취득세 감면 정도만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투자진흥지구 지정을 위한 근거를 마련, 인센티브 수준을 올려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안 마련을 서둘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대규모 매립을 통해 조성되는 새만금의 특성상 차별화된 인센티브 필요성은 이미 대두되고 있으며, 공공주도 선도사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민간 투자자 유인책도 요구된다.

또 전북에서 전국 어디든지 2시간 이내 접근이 가능할 고속도로망 건설 역시 지역 최대 현안이다.

도는 전주-대구간 고속도로 건설(전주-무주-경북성주-대구)과 서부내륙고속도로 부여-익산구간 조기착공, 서해안 고속도로(동서천-서김제-고창) 확장, 새만금-지리산 고속도로 건설(김제시 죽산-남원시 대산), 호남고속도로 단계별 확장(김제 IC-신월 IC) 등을 통해 지역민들의 편익을 제공하고, 국토균형발전을 이뤄내겠다는 복안이다.

전북도는 총선 공약을 추가 발굴한 뒤 오는 12월까지 최종 대표공약사업을 확정, 각 정당과 후보자들에게 제공할 예정인 만큼, 설득논리까지 뒷받침해 정치권의 약속을 받아내야 한다.

송하진 지사도 “공무원과 연구원, 학계 등 각계 전문가를 참여시켜 ‘대도약 전북’을 책임질 핵심 사업을 발굴, 제안 하겠다”며 “정부정책과의 부합성이나 사업 추진의 당위성, 사업 실현가능성 등을 위한 구체적인 논리와 전략을 마련, 정치권이 협조를 이끌어 내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