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신당 패트관련 與 비판
농어촌 지역구 감소 위기로
평화당 예산소위 감소 위기로
규탄시위 정운천 참여 눈길

대안신당이 지난 17일 창당준비위원회를 출범시키면서 제3지대 움직임이 본격화하고 있다.

대안신당이 창당 일정을 빠르게 진행하는 가운데 바른미래당내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과 민주평화당 그리고 무소속 인사들도 제3지대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분위기다.

민주평화당과 바른미래당의 일부 도내 지역구 의원은 국회 예결위 예산소위에 전북 의원이 없는 것과 관련해 국회에서 항의시위를 펼치는 등 전북 민심 안기에 전력을 쏟고 있다.

18일 도내 정치권에 따르면 제3지대에 대한 입장은 여와 야 그리고 야권 내에서도 엇갈리고 있다.

집권 민주당은 제3지대의 필요성보다는 민주당 중심의 선거를 강조한다.

한국당이라는 거대 야당과 맞서야 하고 진보정권의 연장을 위해선 민주당이 중심이 돼야 한다는 논리다.

하지만 군소 정치권은 거대 여야 정당을 상대하기 위해선 제3지대에서의 진보중도성향 야권의 통합-연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지난 17일 유성엽 의원(정읍고창)을 위원장으로 창당준비위를 출범시킨 대안신당은 제3지대 주도권을 잡기 위해 정치 현안에 대해 본격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대안신당은 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이 패스트트랙에 올린 선거법 개정과 관련해 민주당을 비판하면서 당 색깔을 분명히 하고 나섰다.

실제로 패스트트랙 선거법이 통과되면 전북 국회의원 수는 현재 10명에서 2명 이상 줄어들 수밖에 없어 전북 정치권은 매우 긴장된 국면이다.

이와 관련, 대안신당 최경환 수석대변인은 18일 “선거법 개정안 본회의 상정이 얼마 남지 않았지만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어떻게 할 것인에 대한 내용도, 제안도, 움직임도 없다”면서 “민주당은 매사에 이런 식이다. 민주당이 결정하면 다른 정당이 당연히 협조할 것이라는 생각은 일찌감치 버리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특히 패스트트랙에 대한 선거제 개편 내용에 대해서도 문제점을 지적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현재 패스트트랙의 선거제 개정안대로라면 전북, 전남, 광주 등 호남 의석이 7~8석 줄어들게 된다”면서 “지금 붕괴되고 있는 농촌에는 가뜩이나 개발도상국 지위 포기로 위기감이 극에 달해 있다. 이럴 때 농어촌 지역구마저 줄인다면 그야말로 엎친 데 덮친 격”이라고 말했다.

민주평화당은 국회 예산소위 구성에서 전북 지역구 의원이 배제된 걸 강력히 비판했다.

평화당은 이날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전북 배제 규탄 시위를 열었다.

정동영 당 대표(전주병)는 “예산소위에 구성된 15명은 골고루 지역대표성과 각 정파별 대표성이 안배 돼야 하는 것이 공평이고 정의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전남, 전북, 광주 합쳐서 광주출신 의원 1명이 들어갔을 뿐이고 전남, 전북의원은 배제되어 있다”고 지적한 뒤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이번 시위에는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전주을)도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정 의원은 지난 해까지 예산소위에서 활동했고 올해도 예산소위 포함 여부가 주목됐지만 결국 불발됐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