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노조 "박의원, 교육청직원에
업자 소개하고 이를 거절하자
과다 자료요청··· 인사청탁도"
"의정활동 자료요구한것" 반박

전라북도의원이 피감 기관 사업과 관련해 압력을 행사하는 등 갑질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파장이 일고 있다.

전북도와 교육청, 완주군, 진안군, 임실군 공무원노조는 성명을 내고 “박용근 도의원이 교육청 공무원에게 업자를 소개하고 이를 거절하자 자료 요청을 과다하게 하는 등 수차례 갑질을 했다”며 진상 규명을 요구했다.

이들은 “박용근 의원이 각종 갑질을 했는데도 본인은 ‘오해다, 실수다’로 둘러대 전북도민을 기망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의원이 올해 상반기 인사철에 담당 국장에게 6급 직원의 근무평점을 잘 주라고 청탁했고, 도 교육청 직원에게는 사업가인 민원인을 보낸 뒤 민원인의 요구가 거절당하자 직원에게 폭언했다는 것이다.

노조는 “박 의원의 갑질과 인사·사업 청탁 등 적폐 행위를 좌시하지 않고 실체적 진실이 밝혀질 때까지 연대해 강경히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박 의원은 이 날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인사 청탁 의혹에 대해서는 “능력도 중요하지만, 연공서열을 중시해달라고 주문한 적은 있다”며, “특정인을 지목한 것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또 방진망 설치업자인 민원인을 도 교육청에 보낸 것에 대해선 “민원인의 설명만 들어달라고 했지 공무원에게 폭언하지 않았다”며 “통화 중 화가 나서 전화를 끊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해당 공무원은 “박 의원이 업자를 보내서 이야기를 듣고 돌려보냈는데 이후 박 의원으로부터 항의 전화가 왔다”며 폭언 이후, 일방적으로 전화를 끊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사건 이후 교육청에 해당 공무원의 인사기록 요약본과 업무추진비 집행현황, 출장 현황 등을 요구한 사실도 드러났다.

노조는 이 부분을 피감기관의 공무원을 압박하려는 ‘갑질’로 규정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의원은 의정활동을 위해 자료를 요구할 권한이 있다”며 “본의 아니게 의정활동을 하다 경고 차원에서 성명이 나온 것이니, 겸허히 수용하고 도정에도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또 “더 겸손하고 절제있는 의정 활동을 하겠다”고 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