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위 ‘이슈 메이커’로 불리는 한 도의원이 이번에는 공무원 노조로부터 집중 포화를 맞는 형국이다.

박용근 전북도의원이 공무원들을 상대로 폭언과 갑질을 했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전북도 공무원노조와 전공노 전북교육청 지부 등 지역 5개 노조는 19일 성명을 내고 “박 의원이 각종 갑질을 했는데도 본인은 '오해다, 실수다'로 둘러대 전북도민을 기망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박 의원이 올해 상반기 인사철에 담당 국장에게 6급 직원의 근무평점을 잘 주라고 청탁했고, 도 교육청 직원에게는 사업가인 민원인을 보낸 뒤 민원인의 요구가 거절당하자 직원에게 폭언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박 의원의 갑질과 인사·사업 청탁 등 적폐 행위를 좌시하지 않고 실체적 진실이 밝혀질 때까지 연대해 강경히 대응하겠다”고 천명했다.

노조의 이 같은 주장을 전면 부인했다.

인사 청탁 의혹에 대해 박 의원은 “능력도 중요하지만, 연공서열을 중시해달라고 주문한 것이지 특정인을 지목하지는 않았다”고 해명했다.

이날 노조와 박 의원은 인사청탁 문제 등 여러 사안들에 대해 지상 논쟁을 벌였다.

방진망 설치사업, 재외공관 한스타일 컨소시엄 재추진 등 여러 사안들에 대해 주장과 반박이 이어졌다.

특히 노조측은 박 의원이 사건 이후 해당 공무원의 인사기록 요약본과 업무추진비, 출장 현황 등을 요구한 부분에 대해 분노했다.

이를 피감기관의 공무원 압박.

'갑질'로 규정한 것.

이에 대해서도 박 의원은 의원의 정당한 권한 행사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좋지 않은 일 뒤에 이해 당사자의 인사자료를 요구하는 게 과연 온당한 의정활동인지 의문을 제기하는 이들이 많다.

제7대 도의회 초선 시절에는 ‘집행부 저격수’라는 별칭까지 얻으며 눈에 띄는 의정활동을 보여줬던 박 의원이다.

한때 정세균 전 국회의장의 총애를 한 몸에 받았다.

그는 정 전 의장이 산업자원부장관으로 활동 하던 당시 정책 보좌관으로 활동한 바 있고, 이후 기획예산처장관 정책보좌관으로 지역인사로는 드물게 두 장관의 정책보좌관 자리를 꿰차기도 했다.

당시만 해도 너무 잘 나가서 한 템포 더디게 가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였다.

천년을 가는 종이 한지의 물성을 이해하고 그 여백의 미와 깊이도 여느 예술가 못지않게 잘 알고 있는 인물이다.

서울에서 내려와 고향인 장수에서 오랜 시간 야인(野人)으로 지내온 그다.

초선 시절 박용근 의원의 모습을 많은 사람들이 고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