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미세먼지 연구결과
중국발 32%-국내요인 51%
2024년까지 35% 저감발표
경유차 폐차-불법소각방지

우리나라 미세먼지에 중국이 미치는 영향은 평균 32%라는 한·중·일 공동연구 결과가 처음으로 나와, 국내 요인을 줄이기 위한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우리나라 미세먼지에 영향을 주는 국내 요인이 51%나 되는 것으로 조사됐기 때문이다.

2017년 기준 한국과 중국, 일본 등 세 나라가 주요 도시에 대한 초미세먼지의 국내외 영향을 분석한 결과에 따른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대기 질 모델 기법을 이용해 한국(서울, 대전, 부산), 중국(베이징, 톈진, 상하이, 칭다오, 선양, 다롄), 일본(도쿄, 오사카, 후쿠오카) 등 주요 도시의 국내외 초미세먼지 발생 요인을 분석한 결과, 자체 기여율은 한국이 연평균 51%, 중국 91%, 일본 55%로 나타났다.

한국과 일본의 경우 국내에서 발생한 초미세먼지 중 국내 요인에서 비롯된 것이 절반을 소폭 넘는다는 의미다.

아울러 중국 내 초미세먼지는 대부분 중국 내 요인으로 발생했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러나 연평균이 아닌 12월∼3월 등 미세먼지 고농도 시기로 한정해 보면 국외 요인, 특히 중국발 요인의 영향력은 더 확대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발맞춰 전북도도 20일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기자회견 갖고 5년간 1조3천억원을 투입, 미세먼지 35%를 저감시키겠다는 종합대책안을 발표했다.

대책안에는 농·축산분야 영농폐기물·불법소각 방지를 비롯 암모니아 관리 강화, 공공기관 직원경유차 ZERO화 등 6개 분야 30개 사업이 담겨있다.

이를 통해 2016년 31㎍/㎥과 비교해 오는 2024년에는 19㎍/㎥까지 낮춘다는 계획이다.

6대분야별 사업은 △자동차 등 이동오염원 관리 △사업장 배출원 관리 △생활부문 △민간계층 건강보호 △과학 관리기반 구축 △협업·소통 강화 등이며, 이 안에서 30개 세부 과제로 나뉜다.

사업별 주요 내용을 보면 자동차와 건설기계의 조기 폐차, 저감장치 부착 강화, 신규 경유차 억제, 친환경 차량 보급 확대, 경유차 검사 및 관리 강화, 어린이 통학 차량의 LPG 전환 등을 강력히 시행할 예정이다.

대기 관리권역인 전주·익산·군산지역 경유차 정기검사도 확대한다.

대기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점검을 강화하고 소규모 영세사업장에 미세먼지 방지시설도 지원할 방침이다.

미세먼지가 많은 계절에 ‘차 없는 날'’추진은 물론 대중교통 이용 캠페인도 전개하기로 했다.

도내 가정에는 저녹스 보일러 9천991대를 보급하고 도시 숲 1천991㏊를 조성할 계획이다.

도민 건강을 위해 마스크와 공기청정기를 보급하고, 미세먼지 예보·경보제도 강화하기로 했다.

농촌 지역 내 영농폐기물과 불법 소각을 상시 감시하고 화학비료 절감과 미생물 공급도 늘릴 방침이다.

최용범 부지사는 “시군과 미세먼지 저감 사례를 발굴 공유하고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미세먼지 발생이 많은 충남과 협업하겠다”며 “도민, 환경단체, 전문가 등을 참여 시켜 저감 대책 실천을 확산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