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체육회장 내년 1월 10일
선거운동 1월 1일부터 9일간
8명 출사표 불꽃 경쟁 예고
단체장 코드맞추는 인사보다
체육 열정-능력있는 인물필요
매머드급 대회유치 비전갖고
예산확보 공들여 독립성 강화
공약-정책 살펴보고 선택을

전북 민간체육회장 시대가 돌입한다.

지난해 정부가 지자체장과 의원의 ‘체육단체장 겸직’을 금지하는 국민체육진흥법 일부 개정 법률안에 따라 내년 1월 16일부터는 민간인이 새로운 체육단체 수장이 되는 것이다.

전북도체육회를 비롯해 14개 시군 체육회가 그 대상이다.

그동안 전북체육회를 포함해 각 시군 체육회장은 지자체장이 회장을 맡아 왔기 때문이다.

법 개정을 두고 여러 말들이 많았다.

체육단체나 종사자들의 의견 수렴 절차 없이 강행된 법 개정이 오히려 체육발전을 저해하는 요소가 될 것이란 이야기들이 나왔다.

또 법 개정에 따른 폐해는 고스란히 체육단체와 선수 그리고 지도자가 떠안을 것이란 게 불만섞인 전망도 제시했다.

그럼에도 법 개정에 따른 민간체육회장 선거는 진행돼야 한다.

전북체육회를 비롯해 각 시군 체육회는 민간체육회장 선임을 위한 선거절차에 돌입했다.

내년 1월 15일까지는 민간인 체육회장을 선출해야 하기 때문이다.
/편집자주




# 전북체육회  

선거일정은 각 시군마다 모두 다르지만 내년 1월 15일까지 선출해야 함은 공통과제다.

전북체육회의 경우 민간체육회장 선거는 내년 1월 10일로 결정됐다.

체육회장 선거를 위해 구성된 선거관리위원회가 지난 18일 1차 회의를 통해 민간체육회장 선거일을 내년 1월 10일로 확정했기 때문이다.

투표 개시 시간은 오후 2시며 후보자 정견 발표 후 투표가 진행되며, 종료시간은 오후 5시로 확정지었다.

투표 장소는 한국소리문화의전당 국제회의장이다.

또 선관위는 선거 위반 행위 예방 빛 감시 단속활동을 위해 공정선거지원단 운영도 의결했다.

회장 후보 등록 및 기탁금 납부는 오는 12월 30일부터 31일까지 이틀간이며 선거운동은 내년 1월1일부터 9일까지다.

이에 앞서 체육회장 선거에 출마하려는 입지자들은 벌써부터 분주한 발걸음이다.

지난 15일 전북체육회장 출마를 위해 김광호 전북체육회 부회장이 사직서를 제출했고, 박승한 전북생활체육회 전 회장도 전북체육회 고문 자리를 내놓았다.

전북유도회 권순태 회장도 16일 회장직을 사임했다.

이들의 사임은 전북체육회 회장선거관리규정 제14조 후보자의 자격 2항 ‘대한체육회, 시도체육회, 시도종목단체, 시군구체육회 회장과 임직원이 후보자로 등록할 경우 이달 16일까지 그 직을 그만둬야 한다’는 조항에 따라서다.

김광호 전 부회장과 박승한 전 회장, 권순태 전 회장이 출마의사를 밝히자 다른 후보들도 줄이어 출마의지를 표명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까지 출마의사를 밝힌 인물은 고영호 전 전북대 교수, 김병래 전 컬링연맹회장, 라혁일 전 전북체육회 사무처장, 윤중조 전 전북역도연맹 회장, 정강선 피앤 대표 등 총 8명이다.

항간에서는 선거가 구체적으로 접어들고 후보접수일이 다가오면 8명의 입지자들은 4~5명 선으로 줄어들 것이란 추측도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이번 선거는 민간회장 선임을 처음으로 하는 것이라 체육계 안팎에서 여러 혼선이 벌어지고 있다.

벌써부터 입지자들은 발품을 팔며 인물 알리기에 나섰고, 입지자별로 줄서기를 비롯해 회장 선거가 끝난 후 조직 개편에 대한 소리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첫 민간회장 선거에 대한 우려는 정치권에서 먼저 터졌다.

전북도의회 의원들은 최근 전북체육회장 선거가 도지사 캠프 소속 낙점설을 제기했고, 때문에 체육회장 선거가 정치와 체육을 분리하고 체육의 자율성 확보에 있는 만큼 철저한 정치적 중립성을 요구했다.

또 다른 정치권 인사나 정치권 기득권자들이 출마해 정치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을 애시당초 차단할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즉 이번 선거는 탈정치화가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체육계 안팎에서도 비슷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들은 최근 언론보도를 보면 자치단체장과 연관설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체육발전을 위한 인물 선택이 아닌 예전 체육회 부회장이나 소수 기업인으로 압축하는 답습이 계속되고 있다고 주장한다.

한 체육인은 “후보자들의 체육에 대한 관심이 뒷전으로 밀리고, 현 자치단체장과 코드만 강조하는 형세는 무거운 멍에를 체육계에 안기는 꼴이다”며 “체육에 대한 열정과 지식, 지원능력, 정책 수립 능력 등을 갖춘 참신하고 새로운 인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즉 철저하게 인물론으로 가야 한다는 것이다.

다음달 말이면 전북체육회장 후보 접수가 시작된다.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것이다.

체육계에서는 후보들의 세밀한 면면을 따져 첫 민간회장 선출에 공을 들여야 한다.

체육계 일각에서는 다음과 같은 인물이 선출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체육인들의 마음을 읽을 줄 알고, 현안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전문체육과 생활체육이 상생하는 지원정책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하며, 선수와 지도자들의 처우개선을 과감하게 바꿀 능력을 소유해야 한다.

체육의 국제화를 위한 글로벌 인물에다가 전북 경제를 살릴 수 있는 메머드급 대회를 유치할 능력이 있어야 한다.

여기에 대한민국 체육을 움직이는 인물들과 연결고리가 있는 마당발 소유자에 전북체육발전을 위한 비전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래야만 전북체육의 발전을 위한 초석을 다질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선거권을 가진 체육인들도 소극적으로 선거에 임하지 말고 스스로 나서 체육회장 후보 인물론 선택의 중요성에 관심을 가질 것도 중요한 시기다.

능력 있는 후보자 선택만이 전북 체육 역사의 한 획을 그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선거의 중요성과 방향이 강조되는 대목이다.

특히 이번 선거를 기점으로 전북체육계의 자율성 확립도 이뤄져야 한다.

당초 체육계는 민간인이 회장이 될 경우 예산 대부분을 자치단체에서 지원받는 상황에서 원활한 예산지원이 되지 않을 거라 우려해 왔다.

자율성과 독립성이 보장되지 않아 지방체육의 쇠퇴가 이뤄질 것이란 분석이다.

하지만 이번을 계기로 오히려 체육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확보하고, 예산지원의 근거를 마련해 자치단체의 예산확보에도 힘을 기울여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 체육인은 “그동안 체육계가 지자체 예산으로 운영이 되면서 체육에 대한 커다란 비전을 제시하기는커녕 지자체 입맛에 맞게 움직이는 경향이 심했다”며 “민간회장 선출로 체육계는 하나의 독립적 기구가 될 수 있고, 이를 기반으로 지자체와 동등한 위치에서 전북체육 발전에 협력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단순히 예산지원의 어려움 때문에 지자체 눈치를 볼 것이 아니라 자율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로 봐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또 다른 체육인은 “민간인 체육회장은 특정인이 아닌 공약과 정책을 살펴보고 진정한 자격을 가진 후보를 신중하게 뽑는 선거가 돼야 한다”며 “시군 체육회장 선거를 보면 대체적으로 자치단체장과 코드가 맡는 인사가 선거에 임하고 있는 분위기다.

최소한 전북체육회만큼은 최초 민간체육회장 선거인만큼 순수 체육발전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는 여건조성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