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었던 민주당에 뒤통수를 제대로 맞았다.

2년여간 공들여온 탄소소재법이 법사위 통과를 앞두고 무산됐다.

이를 두고 민주평화당, 대안신당 등을 중심으로 한 지역 정치권이 더불어민주당에 십자포화를 퍼붓고 있는 모양새다.

탄소소재법과 관련, 지난주 도내 야당 정치권은 일제히 여당을 규탄하는 성명을 잇달아 내놓고 민주 도당은 물론 도에 대한 책임론도 불거졌다.

평화당 전북도당은 “전북의 3대 현안이 모두 전북 출신, 그리고 집권여당 의원에 의해 발목을 잡히고 있는 것이 참으로 한심한 지경”이라고 성토했다.

도당은 “이춘석 의원은 기재위원장으로 재임하는 동안 전북의 핵심 사안에 대해 같은 여당 의원들의 설득과 지원을 해야 함에도 이를 방기했다는 책임을 면하기 어렵다”고 비난했다.

대안신당도 이날 성명을 내고 “문재인 대통령의 '탄소산업의 메카, 전북' 약속을 다름 아닌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이 반대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지난 대선 때 문재인 후보한테 전국에서 최다 지지를 보냈던 전북도민들이 느끼는 실망감은 배신감을 넘어 분노의 지경에 이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평화당과 대안신당 등 양당이 여당과 전북도를 거세게 몰아붙이는 데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이번만큼은 경쟁당에 대한 단순한 정치 공세가 아니다.

소위 도민들 입장에서 봤을 때 “믿었던 도끼에 발등 찍힌 격”이기 때문이다.

현재 국회 기획재정위원장은 우리지역 익산출신의 민주당 이춘석 의원이 버티고 있다.

이춘석 기획재정위원장은 여당 사무총장과 원내수석을 지낸 당내 핵심 중 핵심 인사인 데다 직전 법사위원으로 그 누구보다 법안에 대해 정통한 인물이다.

당내 법사위 송기헌 간사가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는 부분을 충분히 중재를 통해 해소하고도 남았을 것이라는 관측이 가능하다.

또한 기재부 반대 움직임 역시도 기재부 출신의 우 부지사의 역할에서 그 해법을 충분히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무엇보다도 탄소산업 육성이라는 대통령 공약과 지원 의지 등 통과될 수밖에 없는 구도와 역학 관계 속에 있다.

이런 좋은 분위기 속에서 법안 통과가 무산됐다는 것은 집권 여당이 얼마나 곳곳에서 많은 문제를 안고 있는지를 잘 드러내고 있다.

첫 번째 추측할 수 있는 것은 무관심이다.

두 번째는 법사위와의 소통 부재, 그 나머지는 무사안일과 의무회피 등 여러 다른 이름으로 불릴 수 있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여당은 이번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으며 이번 일에 대해 도민에게 반드시 소명하고 넘어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